신사도적교회

신사도적 교회의 공통적인 특성

어노인팅 2007. 1. 16. 14:01
신사도적 교회의 공통적인 특성

(1) 새로운 권위구조(New Authority Structure)

전통적교회 - 소수의 그룹(Small Group)이 교회의 최고 영적권위를 행사한다.
사도적교회 - 성령님께서 특정 개인(지도자/사도)에게 영적권위를 주심을 믿는다.(단, 지도자의 정직과 투명성, 소명, 은사, 지도력과 이로 인한 회중의 신뢰가 요구된다.)

Bureaucratic Authority(관료적 권위) → 인격적 권위(Personal authority)
Legal structure(법률적 구조) → Relational Structure(관계적 구조)
Control(조종, 통제) → Co-ordination(대등한 관계적 협력)
Rational Leadership(지적 지도력) → Charistmatic Leadership(은사적 지도력)

A. 개 교회적 단계(Local Church level)

Pastor is not an employee!
전통적 교회는 목사를 채용, 면직할 수 있는 직원의 일원으로 본다.
사도적 교회는 담임목사를 직원이 아니라 평생지도자로 본다.
전통적 교회의 목사는 자신을 청빙한 그룹(교회, 당회)의 비전을 이루기 위한 역할을 맡게된다. 사도적 교회의 목사는 자신의 비전을 제시하고 교회가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헌신한다.

B. 초 교회적 단계(Translocal Level)

사도적 망상(그물모양의, 체인점적) 연합(Apostolic Network) - 예) HIM, Partner of Harvest
자원의 집중과 배분, Spiritual Covering & Blessing
전통적 교단은 신학적, 정치적 이유로 제한, 명령, 조종, 통치하게 된다.
사도적 교회는 구조적인 경직성, 인간적 조종을 최대한 배제한다.
Accountability. 개교회의 은사와 소명, 특징 인정.
Not Control But Blessing & Support(시 133편의 축복)
사도들의 연합 - 교회들의 연합 - 도시를 점령하고 복음을 전도하는 대사명!

(2) 새로운 지도자 양육(New Leadership Training)

개 교회의 회중(congregation) - 새로운 지도자들의 묘판(incubator)이다.
신학교가 지도자의 공급처가 아니고 개교회, 대형교회의 회중이 공급처이다.

이를 위한 전제는?
사도적교회의 구성원(emebership)에게 요구되는 세 가지 임무가 있다.
A. 교회의 예배에 참석할 것
B. 예배와 함께 행해지는 사역(ministry)을 받을 것
C. 사역(ministry) 할 것

이를 위한 담임목사의 역할은?
사역을 행하는 이들을 관찰하여 그들의 은사, 하나님의 축복하심과 은사의 개발을 면밀하게 살펴본다.
교회 staff이 필요한 경우 회중 가운데 적절한 이들을 면담, 선택하여 세운다.
교회의 staff(직원) : 학벌, 학위, 출신학교가 아닌 개인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하심, 은사, 성품, 경험을 중시된다.

Staff 에 대한 요구조건 (requirments) :
A. 목회자에게 전적으로 충성해야 한다.(not loyal to 당회, 평신도 지도자 등)
B. 기존 staff들과 하나가 되도록 연합해야 한다.
사도적교회는 평신도사역, 팀 사역 곧 body ministry를 하기 때문에 함께 사역하기 위해 절대로 요구 되는 조건이다.
C. 담임목사의 비전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
Not 자기 개인의 vision / 교회의 staff은 목회자의 vision을 전적으로 따라야 한다.

따라서 - 임명(심사)위원회, (사역자)청빙위원회 등의 조직이 없어진다.
일부 전통적 교회 - 담임목사가 청빙, 심사위원회의 일원이 아닌 경우가 있다.
때로 청빙위원회가 교회의 균형을 위해서 담임목사와 비전이 다른 교역자들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3) 사역의 초점(New Ministry Focus)

전통적교회(Heritage Driven 전통, 유산의 도전으로 움직이는 교회) :
현재를 바라보는 것으로 출발해서 과거로 돌아간다.
예) 윌리엄 부드의 정신과 가르침, 부흥의 역사를 자주 회상, 강조하는 구세군
예) MC510(퓰러신학교의 죤 윔버의 교회성장과 이적과 표적 강의)로 돌아가자고 자주 강조한 Vineyard 교회
사도적교회 (Vision Driven 비전의 도전으로 움직이는 교회) :
미래를 바라보는 것으로 출발해서 현재를 준비한다.
사도적교회는 다가올 부흥에 모든 사역의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 계획을 세운다.

Ed Delph - "과거를 붙잡고 사는 동안 한 미래는 없다(There is no future in living in the past)"
John Maxwell - "실패자는 과거를 아쉬워하면서 그것을 잡고 사나, 승리자는 과거에서 교훈을 배우고 과거
가 떠나게 한다(Losers yearn for the past & hold on to it. Winners learn from the past and let go of it) "

(4) 새로운 예배 스타일(New Worship Style)

사도적교회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강단이 전통적 교회와 전혀 다른 점이다.
많은 마이크, 스피커, cable 들을 볼 수 있고, 강대상 의자가 보이지 않는다.
전통적 교회에는 단 한 개 또는 두 개의 cable plug이 필요하다.(설교자, 사회자 또는 Pipe Organ)
사도적교회의 예배는 시간이 상당히 길다.
예배가 설교와 축도로 끝나지 않고 초청 및 기도와 상담사역이 포함된다.

사도적교회의 예배는 Plugged into :
A. 음향설비(Sound System) Plugged into 된다.
B. 성령님(Holy Spirit) Plugged into 된다.
공중예언(public prophecy), 각종 은사 사역이 포함된다.
미리 준비된 예배 순서가 있더라도 사회자 또는 지도자가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 예배 순서를 임의로 변
경하는 것이 허용됨.
C. 현대문화(Contemporary Culture) Plugged into 된다.
전통적교회에서 부르는 찬송의 대부분은 오래 전에 작곡된 노래들이다.
사도적 교회에서 부르는 노래는 대부분 새로운 것이며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라디오를 틀을 때 듣는 현
대적 감각을 가진 노래들이 많다.
사용하는 악기도 현대적이며 다양한 것을 사용한다.
교회의 어떤 요소보다 어떤 음악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어떤 구성원이 오게 되느냐가 결정된다.

(5) 새로운 기도의 형태(New Prayer forms)

전통적교회와 사도적교회의 기도하는 형태가 상당히 다르다.
A. 개 교회 안에서의 기도 :
모든 이들이 동시에 통성으로 찬송, 기도한다.
예배 중에 성령의 인도와 감동을 따르는 순발적, 동시적, 지속적인 기도가 허용된다.
B. 교회 외부(지역사회)를 위한 기도 :
사도적교회들은 기도를 교회의 사면 벽 안의 것으로 한정하지 않을 것을 배웠다.
기도를 통해서 지역사회와 세상을 향해 나아간다.
- 기도행진(Prayer March), March For Jesus 등
- 기도산책(Payer Walk)
- 기도선교여행(Prayer Journey)
- 기도선교사(Prayer Missionary)
C. 영적세계에 대한 기도 : (엡 3:10)
- 영적도해(Spiritual mapping)
- 영적전쟁(Spiritual War)

(6) 새로운 재정 상황(New Finance)

A. 넉넉한 헌금 : 신사도적 개혁교회는 십일조를 마땅히 드릴 것이며 성도의 기본의무로 가르친다.
B. 헌금은 드리는 자에게 축복이 됨을 가르친다.
C. 기쁨으로 헌금을 드리게 가르친다.

(7) 새로운 대외적 활동(New Outreach)

A. Church Planting
B. Foreign Mission
C. Social Service

(8) 새로운 권능사역(New Power Priorities)

- 치유
- 축사
- 영적전쟁
- 영적도해
- 예언
- 예언적 행동(Prophetic Actions)
- 동일시회개기도(Identificational Repentance)
지역사회에 어떤 잘못이 있었나?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났나?
그것을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나?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신사도적개혁은 하나님께서 20세기를 마감하면서 행하신 놀라운 일이다.
하나님은 오늘날 전 세계의 개신교의 모습을 심각한 정도로 바꾸신다.
개신교는 지난 500 여년 동안 전통적 교단 또는 그와 유사한 구조 안에서 기능을 발휘했다.
특히 1990년대에 들어서, 그러나 약 100여 년에 걸쳐 내린 뿌리로 말미암아, 새로운 형태(new forms)와 운영 제도(operational procedures)가 개 교회의 통치(local Church Government), 교회간의 관계(interchurch relationship), 재정(financing), 전도, 선교, 기도, 지도자의 선택과 훈련, 초자연적 능력의 역할, 예배 등 기타 교회 생활에 중요한 면들과 영역들 안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 가운데 일부는 전통적인 교단 내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나 많은 경우 조직적으로 유연한 사도적(but the most part they are taking the forms of loosely structured apostolic networks) 네트웍크을 이루고 있다. 실제로 세계 모든 곳에서 이런 신사도적 개혁교회들이 기독교 안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류로 대두되고 있다.

미국과 외국의 경우 오래된 전통적 교회가 훌륭하게 신사도적개혁교회로 바뀐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직까지 교단적으론 호주의 하나님의 성회 한 곳 뿐이다.
미국에서 신사도적개혁교회에 대한 비판이 제일 강한 곳이 하나님의 성회 교단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신사도적 교회에 대한 비판은 의외로 적은 편이다.
우리는 한국에서도 많은 신사도적개혁교회들이 일어서길 기도한다.

그러나 이것이 시대의 조류에 편승해서 우리의 부족, 약점을 보완하는 것을 미루는 어떤 변명이나 빌미와 수단으로 삼아선 안된다.
교회 지도자들과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교제관계, 복종의 관계, 성령님께 대한 예민성의 증대, 양심과 믿음과 사랑의 회복, 한국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계획의 확신이 있어야 한다. 또한 함께 하나님의 새 물결을 탈 평신도의 신뢰를 얻도록 정직성, 신실성을 얻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