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룩과 기도
창12:1-9절 말씀 교독함
아브람 한 사람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하란에 있을 때 θ이 나타나셔서 본토 친척 아비의 집을 떠나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하셨다.
θ이 사람을 사용하실 때 몇 가지 반복되며 것들이 있다.
θ이 아브람에게 부르심을 주셨다.
Calling은 θ이 원하시는 장소에 머무르는 것이다. 신앙의 본질은 θ이 나에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Calling은 한 가지 현상은 자기가 있는 곳에서 떠나게 한다.
인생은 언제 전환점이 되는가? θ이 나에게 원하시는 뜻을 알게 될 때 그 인생이 달라지게 된다. Calling은 인생을 위대하게 만든다.
I. 창12:1-20절 말씀으로 살펴본 θ이 사람을 쓰시는 방법
1. Calling(1절) ⇨ θ의 섭리
1) θ의 뜻을 알고 따라가는 것이다.
(1)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2) 고난을 이기게 한다.
(1) Calling을 알 때 떳떳해질 수 있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2) 벧후1:11 ⇨ 나를 향한 θ의 정확한 뜻을 알 때 극복
3) 열등감을 이기게 된다.
(1) 우연은 없고 모든 것은 θ의 섭리이다.
(2) 서울대학생들조차도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다.(강사체험)
2. 축복의 Vision(2절) ⇦ Calling의 목적
1) θ이 나의 삶을 통해서 이루시기 원하시는 일
(1) Vision은 내가 이루는 것이 아니다.
(2) Vision은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3) Vision은 θ이 내게 주시는 것이다.
2) 나의 한계, 연약함을 통해서 일하시는 θ의 일하심을 나타내시는 것
(1) ה(복의 근원) ⇦ ך(무릎꿇다, 송축하다, 찬양, 경배하다.)
(2) 사람이 무릎꿇을 때 복의 근원이 된다.
(3) 무릎꿇을 때 위대한 일을 경험하게 된다.
3. Promise(3절) ⇦ θ이 함께 하신다는 약속 (임마누엘)
1) 신앙이 성숙해질수록 자신을 바라보기보다는 자기와 함께 하는 θ을 바라보게 된다.
4. 말씀에 순종(4절) ⇦ 보이지 않지만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첫걸음
1) 바디메오는 소경된 상태에서도 오라고 하셨을 때 순종했다.
2) 모세는 홍해가 갈라지기 전에 말씀으로 홍해를 갈랐다.
3) 말씀을 따라갈 때 역사를 체험하게 된다.
4) 말씀을 들을 때 주저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순종하자.
5) 롯은 사람(아브람)을 따라갔다. ⇦ 아브람은 θ의 말씀을 따라갔다.
(1) 사람을 따라 갈 때 망하는 지름길이다.
- 직통 계시를 받은 사람에 대한 과도한 신뢰는 또 다른 우상이다.
- 자신의 문제에 대한 결정은 최종적으로 θ께서 자신에게 말씀하신다.
(2) 롯은 기도하지 않는 인생이다. ⇨ 이런 사람의 특징(롯의 요소)
- θ의 음성보다는 사람의 음성을 따라 간다. 환경을 따라 간다.⇨부르심이 없다.
- 눈에 보이기에 좋은 것들을 선택함
∙ 자신의 경험과 지혜로서 선택한다.
∙ 사단은 눈을 자극하는 전술을 선택했다.
∙ 기도하지 않을 때 이런 전술에 허물어진다.
∙ 옥돌메 사모의 결혼이야기
- 남의 기도를 먹고사는 인생 ⇨ 남의 기도 덕을 보고 살아간다.
∙ 기도할 때 다른 사람을 살리는 인생이 된다. 기도하지 않으면 그 반대
- 영향력이 없다.
∙ 소돔과 고모라가 망한 것은 의인 10명이 없었기 때문이다.
∙ 롯은 소돔에 영향력을 미치기 보다 소돔에 영향을 받았다.
(3) 롯의 인생은 예배가 없는 인생
- 아브람은 가는 곳마다 단을 쌓았다는 것은 예배를 드리는 삶이었음을 보여준다.
- 롯에게는 아브람과 같은 예배 드리는 삶이 없었다.
- 아브람과 같은 기도와 예배의 대가가 있어서 볼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브람으로부터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본받으려고 하지 않고 배우려고 하지 않았다.
- 아브람과 같은 사람이 옆에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 롯의 바른 태도는 아브람을 본받고 그를 뛰어넘으려고 하는 자세이다.
- 예배를 통해서 θ을 만났을 때 거룩함을 배우게 된다.
(4) 롯의 인생은 동굴 속에 숨은 인생(창19:30-32)
- 롯은 망한 인생이다.
- 롯은 소돔의 멸망을 통해서 θ의 위대함을 보았다.
- 롯은 이때라도 지금까지 기도하지 않은 罪를 고백하고 회개해야 한다.
- 롯은 소알에서 나와 동굴로 도망갔다. ⇨ 문제로부터 숨어버렸다.
- 롯은 문제를 보았을 때 두려워서 동굴로 도망갔다.
- 그리고는 술 취하여 버렸다.
- 결국 두 딸로 통해서 모압과 암몬이라는 멸망의 자식을 낳게 되었다.
- 딸과 동침하였을 때 롯은 알았지만(강사추측) 회개하지 않고 다음 날 또 즐겼다
- 문제를 피해서 도망가서는 안 된다.
(5) 참된 부흥은 말씀과 기도에 의해서 시작된다.
- 참된 부흥은 고난으로 검증된다.
- 1907년 평양 부흥
- 1938년 9.9 ⇨ 장로교 신사참배 결정
- 1948년 9.9 ⇨ 북한 노동당 창설 ⇨ 공산당이 생기도록 θ이 허락하심
- 1958년 9.9 ⇨ 교회 말살령을 내림
5. 고난 - 기근 ⇦ 광야학교(창12:10-20)
1) 기근을 통해서 θ의 사람으로 다듬어지게 된다.
2) 아브람의 실패를 분석하면... ⇦ 기도하지 않았을 때 실패함
(1) θ을 바라보지 않고 기근 즉 문제 자체를 바라보기 시작했다.
- 문제를 만났을 때 θ께 무릎꿇고 θ음청을 해야 한다.
(2) 아내의 아름다움 때문에 두려움에 휩싸이게 되었다.
- 기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두려움이 왔는데 이것은 불신앙에서 온다.
(3) 인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한다.
- 세상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함 ⇨ 거짓말
- 대표적인 사건 ⇨ 옷 로비 사건 ⇨ 회개하고 돌이켜야 했다.
(4) 문제가 증폭되어 버렸다.
- 인간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할 때 문제가 해결되는 것 같지만 결코 아니다.
- 바로에게 사라를 빼앗기면서 많은 문제를 더 떠 안게 되었다.
∙ 하갈을 여기서 얻었을 것이다.
∙ 이때 얻은 재물을 인해서 롯과 분쟁이 생겼을 것이다.
3) θ이 개입하신 타이밍 ⇨ 17절
(1) 기도 없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가를 깨닫기를 원하셨음
(2) 실수를 통해서 배우기를 원하셨다.
(3) 이것을 통해서 아브람이 θ을 붙잡은 것이 아니라 θ이 아브람을 붙잡고 있다. ⇨ 신실하신 θ께 대한 소망이 여기 있다.
(4) 결정적인 순간 우리 삶에 개입하셔서 우리 연약함을 담당하신다.
- 우리의 실수와 연약함을 통해서 우리를 포기하지 않는 θ을 발견하게 된다.
- θ이 나를 포기하지 않기에 나도 나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 θ이 우리를 포기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에게 소망이 있다.
4) 우리를 향한 세상의 책망 ⇨ 이때가 기도할 때이다.
(1) θ이 세상을 통해서 우리에게 질책할 때 겸손히 무릎꿇자.
II. 창37:1-11절 말씀을 통하여
1. θ이 요셉을 크게 쓰시게 전의 모습
1) 요셉의 배경
(1)안정감이 없는(어머니가 4명) 가정에서 17살까지 성장
(2) 이복 형들의 허물을 곧이곧대로 아버지에게 고함 ⇨ 지도자로서의 성품이 결여되어 있다.(잠17:9)
(3) 아버지의 편애 ⇨ 채색옷
(4) 형제와의 관계가 깨어짐
2) 성경이 17살 때의 요셉을 상세하게 기록하는 이유(1-4절)
(1) 요셉의 인생에 있어서 Turning Point이기 때문
(2) θ께서부터 Vision(꿈)이 올 때 인생이 달라진다.
(3) θ으로부터의 Vision을 지향하는 자가 변환자다(Transition Person)
(4) 변환자는 미래지향적이고 주도적이고 적극적이다.
(5) 요엘의 예언 ⇨ 예언(아이), Vision(청년), 노인(꿈) ⇨ 이것들의 공통점은 미래지향적이다.
(6) 복음(福音)이 과거지향적인 사람을 변환자가 되게 하는 능력이다.
3) 요셉에게 꿈이 온 때(5절)
(1) 요셉은 아직 준비가 되지 못했으나 θ께서 Vision을 주셨다.
(2) θ의 방법
- θ은 축복부터 하고 그릇을 만들어 가신다.
- θ은 아브라함에게 축복하고 여호와 이레의 그릇으로 만들어 간다.
- θ은 다윗을 왕으로 부르시고 그를 광야에서 다듬으셨다.
4) θ께로부터 온 꿈(6절)
(1) 중요한 것은 Vision이 θ께로부터 와야 한다.
(2) 자신이 소망하는 것을 위해 달려가는 것은 신념이나 자기 최면을 거는 것이다.
(3) θ께로부터 온 꿈은 θ이 이루신다.
- 자신의 꿈을 자신이 이루려고 하기 때문에 벽에 부딪친다.
- θ께로부터 온 꿈이 사람을 바꾼다. ⇨ 복음이 사람을 바꾼다.
- 꿈과 Vision이 있는 사람이 인생을 바꾼다.
(4) θ께로부터 온 꿈을 사람들이 비웃더라도 확신 속에 선포하라.
- θ께로부터 온 꿈을 선포하는 것이 믿음으로 걷는 것이다.
- θ께로부터 온 꿈을 선포하는 것이 Vision을 구체화하는 일이다.
§ 위대한 사람이 꿈을 꾸는 것이 아니라 꿈꾸는 사람이 위대한 사람이다.
III. INNO VATION(혁신, 새로운 것)을 위하여
1. 꿈을 가진 위대한 사람들
(1) 이광요 ⇨ 21살 싱가폴에 대한 꿈
(2) 스펄젼 ⇨ 15살 회심, 20살 설교, 27살 가장 큰 교회설교자
(3) 허드슨 테일러 ⇨ 15살 회심, 중국에 대한 꿈
2. 21C를 우리의 것으로 만들려면 ...
1) Vision(꿈)을 주어야 한다.
2) 훈련되어야 한다. ⇨ Vision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다.
(1) 말씀이 준비되어야 한다.
(2) 인터넷(Internet)을 준비해야 한다.
- Information
- Speed
(3) English를 준비해야 한다.
(4) Reading Book
3. 바꿔야 할 것들
1) 유교적인 생활 습관
(1) 선진국형 ⇨ 경제적 진보 ↠ 농업 ↠ 공업 ↠ 상업
(2) 유교적 ⇨ 사 ↠ 농 ↠ 공 ↠ 상
(3) 교회에서도 사,농,공,상의 순서를 은연중 조장한다.
(4) 직업에로의 부르심을 강조하자.
2) 요소, 투자 주도형 ⇨ 혁신주도형이 되어야 한다.
(1) 경제의 3가지 형
- 요소 주도형 ⇨ 재료
- 투자 주도형 ⇨ 자본
- 혁신 주도형 ⇨ 아이디어
3) 대내 지향적 ⇨ 대외 지향적이 되어야 한다.
4) 현실에 안주하려는 경향 ⇨ 현실을 주도적으로 바꿔라.
4. 꿈을 이루는데 방해되는 것
1) 전통 ⇨ 현실에 안주하게 만든다.
2) 두려움 ⇨ 사물을 사실대로 보지 못하게 한다.
(1) 10명의 정탐꾼 ⇨ 열등감에 빠졌다.
3) 고정관념
4) 자기만족 ⇨ 여기가 좋사오니
5) 단기적 사고 ⇨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Manual화 하라.
5. 주도권을 행사하는 인생이 되려면...
1) 질을 높여야 한다.
2) 세계 지향적이어야 한다.
3) 기반을 든든히 닦아야 한다.
4) 효과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1) 포플러나무 ⇨ 10년 지나면 만원, 20년 지나면 만 5천원
(2) 일본은 소나무를 정원수로 심는다. ⇨ 100년 지나면 1억
IV. 꿈꾸는 자가 되라.
1. 꿈꾸는 자라는 별명을 듣는 자가 되라.
2. 꿈을 붙들고 대가를 지불하는 자가 되라.
3. 꿈은 광야 훈련을 통과할 때 자기 것이 된다.
4. 남의 꿈을 비난하는 치사한 인생이 되지 말라.
5. θ이 주신 꿈으로 거룩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자가 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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