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치유

우울증과 목회상담

어노인팅 2007. 1. 16. 14:05
우울증과 목회상담

차 례
Ⅰ.우울증의 이해와 관점
Ⅱ.증상
Ⅲ.우울증의 세 가지 단계들
Ⅳ.우울증에 취약한 집단
Ⅴ.우울증의 종류
Ⅵ.상담방법
Ⅶ.우울증 정도의 평가

Ⅰ. 우울증의 이해와 관점(Pittman Ⅲ, 1987)
1. 여자의 20%와 남자의 10%가 살면서 우울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한다.
2. 우울증은 상황적, 심리적, 생화학적, 혹은 유전적 상태에서 기인할 수 있다.
3. 우울증의 생화학적인 면은 항우울제로 쉽게 치료된다.
4. 때때로 왔다갔다하는 경미한 우울증은 항우울제에 반응하지 않는다. 그런 우울증은 활동
을 늘리고 정서적 자극을 필요로 한다. 우울증의 생화학적 요소만으로는 근본적 치료가
되지 못한다.
5. 우울증은 삶의 맥락 안에서 일어난다.
6. 대부분의 심각한 우울증은 환자가 오랫동안 삶에서 기쁨보다 고통을 더 경험한 후에 생
긴다.
7. 이것은 마치 기쁨을 생산하는 호르몬이 고갈되어버리는 반면, 고통을 생산하는 호르몬이
생체를 독점하고 있는 것과 같다.
8. 시지프스(Sisyphus)의 신화에 나오는 주인공의 삶과 같이 무거운 돌을 언덕 정상으로 올
려놓으면 다시 굴러 떨어지고 또 올려놓으면 떨어지는 삶, 즉 고통의 연속이고 보상이
없는 삶에 비유된다.
9. 어떤 사람들은 그들 대신 돌을 언덕위로 옮겨줄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고생하고, 또 어
떤 사람들은 자신들은 다른 일을 할 가치가 없다고 느끼며, 설령 어떤 다른 일을 해도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고 돌을 옮기는 일을 계속한다.
체계론적인 입장에서 볼 때, 많은 경우 Sisyphus와 같은 사람 곁에는 "돌을 계속 굴려
라. 날 위해 고생 좀 해달라"하고 응원해주는 사람들이 있다.
10. 우울증은 자주 관심을 가져달라는 부르짖음이고 흔히 다른 사람이 자기에게 충분히 관
심을 주지 않는다는 비난의 의미가 있다.
11. 부부관계에서 한 사람이 우울하게 되면 배우자가 우울한 상대를 과보호하게 되고 그러
면 당사자는 더 무기력하고 의존적이 되어져서 배우자가 더욱 과보호하게 되어 환자는
더 심한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가 흔히 있다. 또 우울증을 통해 주위사람들을 control 하
는 환자들도 많다.
Ⅱ. 우울증의 증상
1. 낙담, 슬픔, 무기력감, 비판적 감정
2. 객관적인 관점을 잃음
1) 색안경을 끼고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음
2) 삶의 부정적인 면이 크게 부각되어 느껴짐
3) 부정적인 사고 유형을 생산
3. 신체적 변화 : 식사, 수면, 성생활의 장애
4. 자존감과 자신감 상실
5. 거부당함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을 남으로부터 철회함
6. 삶의 문제와 상황들로부터 도피하고자 하는 욕구
7. 타인의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함
8. 활동 속도와 사고 능력이 느려짐
9. 감정 처리, 특히 분노 처리를 못함
10. 죄의식, 자신이 남을 불행하게 만든다고 생각함
11.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아래와 같이 우울증을 강화하는 행동을 한다.
우울증(depression) 의존심(dependency) 무기력증(helplessness) 자기 자신의 무기력함
에 대한 분노(anger at his own helplessness) 우울증(depression)

Ⅲ. 우울증의 세 가지 단계들(Wright, 1993; 1995역)
제1단계 : 가벼운 우울
1) 기분이 약간 가라앉거나 처진다.
2) 평소에 즐기던 것에 대한 관심을 잃는다.
3) 약간의 낙망감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사고는 정상적이다.
4) 신체적 증상은 약간씩 나타날 수 있지만 수면과 식생활 습관은 여전하다.
5) 때로는 약간의 영적 침체가 있을 수 있다.
6)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도록 권한다.
내 우울이 나에게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하는가?
무엇이 이 반작용을 일으켰는가?
지금 나 자신을 안정시키는 데 가장 좋은 길은 무엇인가?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면 도움이 될까?
누구와 이야기 해야할까?
지금 나에게 도움이 되는 성경말씀은?
그 이외의 도움이 될 자료는?
7) 독서계획을 세워 염두에 두고 실행하면 유익하다. 이 경우 경건 서적이나 특정 성구를
포함 시킬 수 있다.

제2단계 : 중간 정도의 우울
1) 위에서 말한 증상이 심화된다.
2) 강력한 절망감이 이제 나타난다.
3)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발전됨에 따라 사고가 약간 흐려진다.
4) 분명한 이유도 없이 눈물을 흘릴 수도 있다.
5) 수면과 식사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할 수 있다 - 과다하거나 너무 적거나
6) 하나님으로부터 도피하는 성향이 깊어짐에 따라 영적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우울을 다루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
자신 의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제3단계 : 심한 우울
1) 앞에서 말한 증세들이 모두 아주 심하게 나타난다.
2) 자신의 무관심이 겉보기에도 분명해지고 청결에도 신경 쓰지 않는다.
3) 일상적인 일도 하기 힘들어진다.
4) 영적 증세들도 분명해진다 --선입견에 사로잡히거나 위축된다.
5) 자주 울고, 풀이 죽었다가, 거부했다가, 낙심했다가, 자기를 비난했다가, 자기연민과 죄
책감에 빠졌다가 한다.
6) 때로는 너무 낙심한 나머지 자살을 생각하거나 기도한다.

Ⅳ. 우울증에 취약한 집단(Wright, 1995)
1. 성별
남성보다 여성이 압도적으로 취약한 것이 연구 결과 밝혀졌다.
2. 연령
최근의 지역사회 조사에 의하면 장년층보다 청장년층(18-44)에 우울 증세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것은 20세기 초기에는 장년층이 높던 경향에서 변화된 것이다. 그러나 수명
이 길어짐에 따라 노인 계층의 우울 증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3. 결혼 여부
결혼을 하지 않았거나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보다는 별거나 이혼한 사람들에게 우
울증세가 많이 나타난다. 결혼한 사람이 혼자 사는 사람들보다 비율이 낮다. 그러나 만
족스럽지 못 한 결혼생활은 우울의 주된 원인이 된다.
4. 사회 계층
직업, 경제적 상태, 또는 교육 수준 등 무엇을 기준으로 하든지 사회경제적 신분이 낮은
사람의 우울증세 비율이 의미 있게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5. 유전적 요인
지난 10여 년 동안 이루어진 괄목할 만한 연구 결과는 유전적 요인이 우울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유전인자가 양극적 부조화(전에는 조울증이라 했음)를 미리 결정
한다는 확실한 증거가 제시되고 있다. 다른 종류의 우울증에 있어서는 유전 인자의 영향
이 분명하지 않다.
6. 생물학적 요인
뇌의 기능 및 뇌의 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상당히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임상
적 우울증이 뇌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추세이다. 이 상호 작용은 복
합적이며 아직 도 불분명한 상태이다. 신체적 질병이 우울증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거의
확실시 된다.


Ⅴ. 우울증의 종류(DSM IV)
1. 종류
1) 주요 우울장애
삶의 흥미를 잃고 매우 강한 비참함을 느끼는 사람, 정상적 기능을 행하지 못하는 사람
2) 기분부전 장애 Dysthymic Disorder
2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었고 만성적인 불행감을 느끼는 사람, 어떤 상황에도 불만족스러
워하는 사람, 증상이 아주 심각하지는 않음
3) 순환성 장애 Cylothymic Disorder : 2년 이상 증상이 있었고 경미한 조울증 증세를 보임
4) 양극성 장애, 조울증 Bipolar Disorder : 조증과 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나는 증세
5) 약물로 인한 우울증(마약, 알콜, 약)
6) 정신병으로 인한 우울증
7) 갱년기 우울증

2. 조울증(Manic Depressive IIIness)의 성격
1) 기분의 변화가 매우 심하며, 회복되었다가도 다시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
2)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 특히 같은 혈통, 일란성 쌍생아에서 같은 병을 발견할 수 있다.
3) 여자>남자(미, 스웨덴: 조울증의 60%가 여자)--호르몬의 요인이 중요한 원인
4) 어느 한해의 통계에 따르면 조울증으로 진단 받고 입원한 환자들의 평균 연령은 44세이
며 대부분 기혼이다.
5) 조울증 환자의 10% 이상이 과도한 음주가이다. 우울형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기 위해,
조울 형은 다행스러운 기분을 연장하기 위해서 음주를 한다.

3. 조울증의 일반적 증상(Townsend, 1991역)
1) 조증 환자는 의기양양(elation)이나 다행증(euphoria) 중 하나의 정서를 나타낸다--지속
적으로 "기분이 좋다." 그러나 그 정서는 매우 불안정하고 곧 적대감으로 변경될 수 있
는데, 특히 한계 설정(Iimit-setting)이 되었을 때 또는 과거의 실패에 대해 슬퍼하거나
반추할 때 그와 같이 반응한다.
2) 사고 과정과 의사소통 양상의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1) 사고 비약(flight of ideas):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계속해서 빠르게 이동한다.
(2) 다변(Ioquaciousness): 말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절박해서 부적응적 사고 과정
을 중단시키기 어렵다.
(3) 과대망상(delusions of persecution): 누군가 또는 어떤 것이 모종의 방법으로 자신을
해 치거나 폭력을 가하려한다고 믿는다.
3) 운동성 활동이 증가된다. 실제로 하루 종일 움직이고 있다.
4) 옷차림이 대개 부적합하다: 조화되지 않는 색깔; 연령이나 신장에 부적합한 옷; 지나친
화장이나 장신구의 부착
5) 지나친 활동수준에도 불구하고 식욕이 매우 결핍되어 있다. 먹기 위하여 움직이는 것을
멈출 수 없거나 멈추려 하지 않는다.
6) 수면장애가 있다. 환자는 피로감을 느끼지 못하고, 며칠동안 계속적으로 휴식과 수면을
취하지 않는다.
7) 대개 돈을 흥청망청 쓴다.유용하거나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사는데 많은 돈을 쓴다.
8) 성적 및 행동적으로 무분별하여 통상적인 억제를 하지 못한다.
9) 조증 환자는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시도로 조종행동(manipulative behavior)과 설
정된 한계를 의도적으로 시험해 보는 행동을 한다. 이러한 시도가 실패할 때 언어적/신
체적 적대감 (verbal/physical hostility)이 일어나기 쉽다.
10) 주의력 범위가 제한되어 집중할 수 없다. 환경내의 최소의 자극에 의해서조차 쉽게 주
의 산만해진다.
11) 감각 지각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고, 환각(hallucinations)을 경험할 수 있다.
12) 초조가 증가할수록 증상이 심해진다. 환자를 보호적 환경 내에 두지 않으면, 죽음이 초
래될 수도 있다.

4. 조울증의 유형별 중상
조울형의 기본적 증상은 조기와 우울기로 나눌 수 있다.
조기: 정신력 및 운동력의 증가, 흥분된 감정, 가소(假笑)된 언어
우울기: 정신력, 운동력의 지체, 근심, 걱정, 불안과 같은 우울한 감정, 사고 및 언어의
지연
1) 조형(manic type)
(1) 경조형(hypomania) ;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과다한 행동을 하며, 의식은 맑고 환각이나
망상은 없다. 작은 자극 또는 아무런 자극 없이도 곧잘 우울해진다.
(2) 급성 조증(acute mania) ; 심신이 몹시 흥분되고 언어 및 사고가 빨라지고 행위 결과
에 대한 책임과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3) 정신 착란성 조증(delirious mania) ; 매우 흥분, 계속되는 웃음, 말하는 속도가 빨라
이해하기 어렵다. 파괴적 행위, 피해망상, 과대망상
2) 우울형(Depressed type)
(1) 단순 우울증(simple depression) ; 언행이 다소 퇴행적이며 흥분된다. 대개 피곤하고
기운이 없으며 일을 귀찮아하는 정도에서 주위사람들이 알 수 있다. 우울 상태를 극복
하려는 노력이 보임
(2) 급성 우울증(acute depression) ; 모든 일에 매우 비관적이고 절망적이며, 조그만 욕
구불만에도 쉽게 악화된다. 현실을 왜곡하고 심한 자기질책과 자기무가치성에 사로잡힌
다. 주의 집중이 어렵고 기억장애가 오며 정신능력이 저하된다. 여러 신체 증상이 나타
나며 자살할 위험성이 크다.
3) 순환형(Circular type) ; 조증과 우울증이 순환적으로 나타난다.
4) 혼합형(Mixed type) ; 조울 기분이 공존한다. 육체적으로는 다행동적, 수다스럽고, 주
위를 돌아다니거나 잇따른 흡연을 한다. 정서적으로 우울, 근심, 걱정, 긴장

5. 조울증의 원인(Townsend, 1991역)
1) 생물학적 이론
(1) 유전학
양극성 장애의 발생빈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2배정도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장애의
유전은 염색체와 연계된 우성 인자와 관련된다. 양극성 장애에 유전적 소인이 있다는 증
거가 점차 증가되고 있다.

(2) 생화학적
우울증(episode of depression) 동안에 norepinephrine(부신수질호르몬)의 수준이 저하되
고, 조증(manicepisode)을 경험하는 사람에서는 상승된다. 따라서 의기양양과 다행증의
행동 반응은 뇌의 화학물질의 과다 때문에 일어날 수 있다.
2) 심리 사회학적 이론
가족체계의 잘못된 역동이 양극성 장애와 인과관계를 가진다는 이론이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어머니(또는 최초의 양육 제공자, primary acregiver)는 영아의 초기 의존성에서
많은 쾌감을 얻는다. 어린이가 자라고 자율성과 독립성이 증가됨에 따라 어머니는 위협을
느끼기 시작한다. 그녀는 어린이의 계속적인 독립성을 주장하는 행동을 "나쁜 것"으로 간
주한다. 어린이는 자신의 요구와 욕망을 부인하면서까지, 애정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부모
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이 것이 어린이에게 양가감정을 초래하고, 어
린이는 어머니의 욕구를 원망하게 되는 한편 더욱 강하게 그녀를 즐겁게 하기를 원한다.
양극성 장애의 역동은 어머니와의 이러한 사랑-증오 관계에서 발생한다. 자아발달에 장애
가 초래되며 징벌적 초자아(내부로 향한 분노-우울) 또는 강한 이드(통제할 수 없는 충동
적 행동-조종)에 굴복하게 된다. 이 정신 분석적 모델에서, 조증은 우울을 반영한 상
(mirrorimage) 즉, "우울의 부정(denial of depression)"으로 간주된다.

6. 갱년기성 우울증(Involutional Melancholy)
1) 갱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 지난날에 대한 후회 등으로 인한 심한 죄
의식, 근심, 흥분, 불안, 불면증 등을 수반하는 우울증
2) 여자가 남자보다 3,4배 가량 많고, 여자가 40-55세, 남자는 50-55세에 주로 나타난다.
3) 원인
남자: 직업상의 욕구불만이나 정력의 감퇴로 인한 심리적 변화
은퇴로 인한 직업상실이나 몰두할 일이나 취미가 없을 때
여자: 폐경의 생물학적이고 심리학적인 변화로 자기존중의 감정이 희박
자식들을 다 성장시켜 부가시켰을 때의 허탈감
4) 대개 지나치게 양심적이고 깔끔하며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없고 우유부단한 강박증적 성
격을 지닌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자살의 위험도가 매우 높다.

7. 우울의 영적 요인(Wright, 1995역)
1) 우울증세가 나타날 때 우리의 영적 반응은 보통 두 가지의 극단으로 나타난다.
(1) 가장 흔한 것은 하나님을 회피하는 것, 전에 하던 것처럼 기도하지 않고 성경을 읽지
않는다. 하나님이 자기 자신을 버렸거나 거부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우울의 일부
죄책감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하나님이 거부하여 밀어낸다는 느낌을 갖게 될 수 있
고, 이로 인하여 영적 피해가 일어나는 것이다.
(2) 영적인 일에 지나치게 매달리는 식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죄책감에 대한 보상심리이다.
매일 수 시간씩 기도하고 성경을 읽는다. 그래도 우울은 줄어들지 않으며 이런 열렬한
행동은 오히려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관심을 기울여야 할 다른 영역
들을 무시하게 하기 때문이다.


Ⅵ. 상담 방법(Pittman Ⅲ, 1987)
1. 상담시 기본적인 방침들
1) 가족들의 역할을 정립할 것
(1) 가족들이 환자를 환자 취급하지 말고 적극적인 생활을 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2) 만일 자살 가능성이 높을 때는 누군가가 항상 환자 곁에 있거나 입원을 시킬 것
(3) 가족원들은 환자가 운동을 하고 남과 어울리고 일을 하고 놀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
다. 가족들은 환자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주는 것이 방에까지 식사를 가져다주는 일보다
훨씬 더 치료에 는 도움이 됨을 알아야한다.
(4) 우울증 환자의 증상에 되도록 관심을 기울이지 않도록 한다. 가족원들은 완벽주의적인
수준을 고쳐야하고 환자가 보다 나은 자아상을 갖도록 격려해 주어야한다.
(5) 우울증 환자들의 가족은 유머감각과 상황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2) 위기를 규명할 것
우울증을 유발시킨 사건은 이미 있었고 우울증은 이미 쌓여 왔었던 스트레스에 최종적인
자극(push)을 가하여 나타난 결과일 따름이다. 상담자는 그 동안 누적되었던 스트레스들
과 유발사건 을 규명해야 한다.
3) 생리학적 처방에 대한 이해를 시킨다.
(1) 심한 경우엔 정신과 의사에게 가서 항우울제를 사용하도록 권고해야 한다. 증상이 심
각하지 않을 경우엔 항우울제가 주는 부작용이 더 클 수도 있다.
(2) 항우울제는 술과 함께 사용하면 오히려 더욱 심한 우울증을 유발시킨다. 항우울제는
불안 초조하고 잠을 못 자는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우울증환자 자신이 지니고
있는 고통중 심의 삶의 자세와 삶의 스타일이 바뀌지 않는 한 그리고 우울증환자가 속
한 체계가 바뀌지 않는 한 약물만으로는 치유가 불가능하다.
4)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살도록 모든 조처를 강구할 것
5) 상실이나 이별에 민감하므로 버림받은 감정을 느끼지 않도록 주의하고 특히 종결과정을
신 중히 다룰 것
6) 항상 자살 가능성에 대해 유의할 것
7) 환경을 바꾸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8) 심각한 상태에 있을 때는 언제든지 상담자와 연락할 수 있는 길을 허락한다.
9) 신체적 증상들에 유의한다.

2. 우울증 환자 상담시 목회자들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자세들(Reddish, 1990)
1) 진지하고 확고할 것
우울증을 포함한 환자의 전인격을 수용하고 있다는 명확한 태도를 취하라. 분위기를 잘
파악하고 처해진 상황들을 유머로 가장하려고 하지 말라
2) 인내할 것
우울증 환자와의 대인관계를 지속하기 위해서 때로는 두 배 이상의 인내가 필요하다. 말
의 느 릿함과 반복으로 인하여 우울증 환자를 대하는 것 그 자체가 지겨울 수 있다. 질문
할 때 대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도록 하라. 질문을 한 후 금방 상담자 자신이 대답
을 하려고 하지 말라. 왜냐하면 그 우울증 환자가 대답하는 데는 보통사람보다 더 많은 시
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3) 수용하는 자세
우울증 환자에게는 자기의 목회상담자가 자기의 우울한 감정들을 수용해주고 우울증에서
벗어 날 것을 강요하지 않는 유일한 사람일 수 있다. 상담자는 그 환자에게 하나님의 사랑
과 그의 고난 가운데 함께 하고 있다는 것과 비록 우리가 죄인일지라도 여전히 하나님의
자녀 됨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상담자가 우울증 환자를 수용하고 있음을 표현하는 한
방법으로서 상대가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삶 가운데 가끔 슬픈 일들을 겪
기 때문에 우울함을 느끼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다"라는 자연스런 자세를 가지는 것이
다. 그러한 종류의 표현을 통해 환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자기의 우울한 상태마저도 수용하
고 같이 있어준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4) 대화의 개시
우울한 상태에서는 환자는 대개 수동적인 되므로 목회상담자는 먼저 대화를 개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목회상담자로서 전부 다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대화를 주도해야 할 필요
가 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대화를 시작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터놓고
말씀하시기가 힘드시겠지만, 당신 내면에는 하실 얘기가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5) 감정의 표현을 격려
우울증 환자들은 감정표현에 어려움을 느끼므로 그들이 하는 말을 기꺼이 경청하고 슬픔
이나 분노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말로서 격려해야 한다.
6) 침묵시간을 평소보다 단축
장기간의 침묵시간은 우울증 환자에게 매우 불편한 감을 줄 수 있고 침묵을 깨기 위해 자
신이 무슨 말을 할 수 없음에 대해 죄책감을 느낄 수가 있다. 침묵의 시간은 그 환자에게
부정적인 사고들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목회상담자는 환자에게 자기가 아직도 관심을 가지
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기 위해 유도 질문들을 할 수도 있다. 대답할 수 있는 침묵의
시간을 주는 동시에 또한 침묵시간이 너무 길어져 이상해지지 않도록 잘 조절해야 한다.
7) 자기 파괴적(자멸)인 행동을 저지
우울증 환자가 갑자기 학교나, 직장, 대인관계를 중단하는 등의 여러 가지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보호해 주라. 급작스런 결정들을 말리고 그들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인격적으로 수용한다는 자세를 주의해서 유지하여야 한다.
8) 희망을 고취시키라
(1) 절망은 우울증의 주요 특징인데 그들에게 희망을 고취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그 환자로
하여금 우울증을 초래한 문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문제의 원인을 찾으려는
과정 가운데서 환자는 목회상담자가 보이는 관심으로 말미암아 희망을 되찾을 수도 있
다.
(2) 두 번째 접근으로서 우울증이 있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들을 매
일 일기에 쓰게 하는 것이다. 환자들은 행복하게 하는 것들을 기록하라고 요청 받기 전
까지는 그런 긍정적인 측면을 보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적당한 때에 그런 것들에 대
해 나누고 희망적인 문구("우리 다시 만날 때에는..." "당신이 더 나아질 때...")를 사
용하여 더 나아질 수 있는 미래가 있다는 희망을 고취시키도록 하라.
9) 적절한 때에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을 심어 주라
우울증을 초래한 당신이 과거에 지은 죄가 무엇입니까?"와 같은 정죄하는 듯한 질문을 피
하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상황에 적합한 구체적인 확신들이 있다.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요일4:19). 목회상담자는 이 구절을 나눌 기회가 있을 때 이
하나님의 사랑 안에 그에 대한 사랑도 여기 포함되어 있음과 도움은 내면으로부터 나옴을
언급하라.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편히 쉬게 하리라
"(마11:29)는 설교화 하지 않아도 되는 좋은 격려의 말씀이 된다. 기도를 이용하고, 성경
구절을 인용하고, 상담자 자신의 필요를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의 필요를 위해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에 대해서 나누라.
10) 피상담자가 우울증 경감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우라
환자가 공동 실행자로서 참가할 수 있는 "small step" 프로그램을 통한 접근 방식을 실
행하라. 첫 번째 단계에 착수하게 되면, 이후에 따르는 단계들은 점차 쉬워지게 될 것이
다.
11) 점차적으로 피상담자의 독립성을 증진하라
우울증 환자는 상담자에게 상당히 의존적이 될 수 있다. 초기에는 의존적인 경향을 허용
하다가 환자가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할 무렵부터는 의존적 행동을 저지하라.
12) 신체적인 표현을 통한 지원하라
적절한 때와 방법으로 피상담자를 안아 준다거나(hug), 어깨에 손을 얹어 준다던가, 악
수 또는 팔로 감싸주는 등의 신체적인 표현은 언어적인 어떤 것 이상의 의미 있는 효과적
인 것이 될 것이다. 우울증 환자에게는 신체적 표현을 통한 관심의 표현은 매우 중요하다.

3. 우울증 환자와의 상담시 금지 상황들
1) 우울증환자에 대한 포기
만약 목회상담자가 우울증 환자를 포기한다면 그 환자가 스스로에게 행한 똑같은 일(자포
자기)을 상담자가 반복하는 것이 된다. 처음에는 주로 환자가 도움을 거부하는 반응을 보
인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상담자는 환자가 무반응함을 보임에 따라 도와주는 것을 포기하
고 싶어질 수도 있다. 상태가 나아짐으로 만족감이 생길 때는 있지만 흥미 없을 때도 확실
히 있을 것이다.
2) 우울증 환자에게 반격하지 말 것
목회상담자에게 화를 낸다든가 등의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우울증과 관련된 많은 행동들
을 행하더라도 이것을 개인적인 공격으로 여겨 반격하지 말고 오히려 감정을 표현했다는
사실 자체에 대해 기뻐하라.
3) 환자의 문제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피하지 말 것
상담자에게는 문제의 심각성을 축소하려고 하는 유혹들이 있다. 예를 들면 "곧 괜찮아질
것입니다." "버리십시오," "미안하게 생각할 것 없습니다," "세상에는 당신보다 더 심각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등과 같은 표현들은 종종 우울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4) 우울증 환자의 잠재 능력을 과대평가하지 말 것
우울증 환자의 자존감을 재확립하기 위해 그의 여러 장점을 지적하는 것은 좋으나, 과장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실재로 존재하는 잠재력과 재능들을 격려하기 위해서 지적하
기 전에 경청하도록 하라.
5) 우울증 환자의 잠재 능력을 비하하지 말 것
상담자는 우울증 상태에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의 잠재력을 비하하기 쉽다는 점을 명심해
야 한다. 아마 그 환자가 과거에 이루었던 성과들을 지적해 주는 것은 그의 자신감을 회복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