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스크랩] 구약시대 7대절기
어노인팅
2006. 10. 13. 12:2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시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인간)과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위한 방법으로서 여러 가지 규례와 제사법, 절기를 가르쳐 줍니다. 레위기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적 의식법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접근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줍니다. 즉 제사를 드리는 방법과 절차 및 제반의식을 가르쳐 주며, 또한 성결의 방법과 그에 따른 절기, 그리고 성막을 제조하는 요령과 봉헌하는 의식을 교본처럼 말해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인간과 하나님과의 영원한 관계를 유지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이 중에서 절기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은혜를 입어 선민으로 택정함을 받은 뒤 체험한 각종 구원사건을 정기적으로 기억하도록 하여 영적각성을 주기 위한 제도이다.
특히, 유월절(무교절),오순절(맥추절,칠칠절),초막절(수장절,장막절)을 3대절기(출23:14;레23장;민28~29장;신16:16절)라고 부른다.
성막제도와 함께 주어진 절기중에는 7대 절기와는 별도로 안식일(매7일), 안식년(매7년), 희년(매50년)제도가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기념케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주어지는 대속죄일은 레위기 16장에 소개되어 있는데 히브리 종교력 7월10일에 행해지며 특별한 행사를 치룬다.
대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 가기전 자기 자신을 위해 황소를 먼저 제물로 바친다. 백성을 대표해서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죄를 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두 마리의 염소 가운데 제비뽑은 어느 한 마리는 아사셀('완전한 제거'라는 뜻)로 하고 다른 한 마리는 죽인다.
대제사장은 죽인 황소와 염소의 피를 지성소의 법궤의 뚜껑 즉, 속죄소에 일곱 번 뿌린다.
끝으로 그가 아사셀 염소에게 안수하고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자복하고 한 사람을 임명하여 그 염소를 끌고 광야로 가서 산채로 버리게 한다.
특히, 유월절(무교절),오순절(맥추절,칠칠절),초막절(수장절,장막절)을 3대절기(출23:14;레23장;민28~29장;신16:16절)라고 부른다.
성막제도와 함께 주어진 절기중에는 7대 절기와는 별도로 안식일(매7일), 안식년(매7년), 희년(매50년)제도가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기념케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주어지는 대속죄일은 레위기 16장에 소개되어 있는데 히브리 종교력 7월10일에 행해지며 특별한 행사를 치룬다.
◈ 구약시대 7대절기의 상징 |
시대적 구분 | 관 련 사 건 | 시대적 구분 | 관 련 사 건 |
과거,현재의 일 |
|
미래의 일 |
|
◈ 구약시대 7대절기의 개요 |
명칭 | 성 구 | 때 | 목 적 | 예언적(영적) 의미 |
유월절(逾越節) (페사흐) |
출12:43-49 레23:5 민28:16 신16;1-8 |
종교력의 첫째 달인 니산 (아빕)월의 14일 저녁 [유월:'넘어 지나가다(Pass Over)'의 뜻] | 1.애굽의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이 구출 되었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의 집을 '넘어 지나갔다'는 것,즉 이스라엘백성의 장자를 살려 주셨다는 것을 일깨우기 위한 것(출12:27) |
1.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한 유월절의 어린양이다.(요1:29; 고전5:7; 벧전1:18,19) 2.유월절은 성만찬의 기초이다. (마26;17-30; 막14;12-25; 눅22:1-20) 3.유월절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예시한다.(눅22:16-18; 계19:9) |
무교절(無酵節) (마초트) |
출12:15-20 출13:3-10 레23:6-8 민28:17-25 신16:3-8 |
니산(아빕)월 15일에 시작하여 일주일 동안 [무교:효소(누룩,이스트)를 넣지않고 만든 맛 없는 빵(떡)을 먹었던 고생을 뜻함] |
애굽으로부터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생을 기념하기 위한 것 (출12:39). 무교병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고 봉헌하는 것을 상징함. |
1.무교병은 그리스도의 상징이다 (요6:30-59;고전11:24) 2.무교병은 참교회의 상징이다 (고전5:7,8) |
초실절(初實節) 첫 이삭 바치는 날(비쿠림) |
레23:9-14 | 유월절 기간의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 [초실:처음 거두어 들인 열매 또는 곡식] | 보리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 1.첫 열매는 그리스도의 육적인 부활의 상징이다.(고전15:20-23) 2.첫 열매는 모든 믿는 자들의 육체적 부활에 대한 보증이다 (고전15:20-23) |
칠칠절(七七節) 오순절(五旬節) (샤부오트) |
레23:15-22 민28:26-31 신16:9-12 |
첫 이삭 바치는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추수감사절)[7×7=49일 다음날 즉 50일째 되는 날.旬:열흘 ] | 오순절 때에 성령의 부어 주심이 교회에 일어났다(행2장) |
신년절(新年節) 나팔절 (로쉬하사나) |
레23:23-25 민10:10 민29:1-6 |
안식의 달인 제7월(티쉬리)의 첫째 날 | 안식의 달인 일곱 번째 달을 맞아 봉헌 | 신약 성경에서는 나팔을 분다는 것이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되어 있다.(마24:31; 고전15:52; 살전4:16) |
속죄일(贖罪日) (욤키푸림) |
레16장 레23:26-32 민29:7-11 |
제7월10일 (티쉬리) | 제사장과 백성 및 회막의 죄를 해마다 속하기 위한 것 | 속죄일의 궁극적 완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발견된다(히9장). 이것은 구약의 어떤 다른 상징 보다도 더욱 적절하게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나타내는 것이다. |
장막절(帳幕節) 초막절(草幕節) 수장절(收藏節) (수코드) |
레23:33-43 민29:12-38 신16:13-17 |
제7월(티쉬리)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계속 되었고, 여덟째 날은안식의 날로 절기의 절정을 이룸 | 1.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방황 할 때 하나님이 구출하시고 보호하셨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토지의 소산을 거두어 들이는 것을 마칠 때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기 위한 것(레23;39) |
장막절은 그리스도의 천년 왕국 통치에 대한 번영과 평화를 예시한다. |
- 이 내용은 [톰슨 II 주석성경]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일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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