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스크랩] DTS) 내적치유

어노인팅 2006. 6. 29. 16:35
 

▼ 내적치유


I. 다림줄(Plumbline) ⇨ 중요점은 θ의 사랑이다.

1. 암7:7-9

1) 시대적 배경

(1) 도덕적인 타락 ⇨ 비록 정치적으로 번영했지만

2) 아모스

(1) 평범한 평민

(2) 사회의 도덕적 타락에 대해 θ의 말씀으로 도전하는 자

(3) θ의 심판(여호와의 날)에 대하여 선포하는 것이 임무

3) 다림줄(Plumbline)

(1) 수직을 잡아주는 줄

(2) I.S은 수직이 아닌 벽이었기에 다림줄을 내리셨다.

(3) θ은 우리에게도 말씀의 다림줄을 내리시기 원하신다.

- θ께서는 우리가 θ의 기준에 따라 살기를 원하신다.

- θ의 말씀의 다림줄에 따라 살지 않는 삶은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위험 속에 살아가는 것과 같다.

4) 우리의 정체성

(1) 우리가 θ께 나아갈 때 우리가 누구인지 알게 된다.

(2) 우리가 평화, 자유, 사랑을 발견하기 원한다면 θ께 나가야 한다.

- 예배를 통해서 θ께 나아갈 수 있다.

- 개인적인 묵상을 통해서 나아갈 수 있다.

- 예기치 않은 순간을 통해서 θ께 나아갈 수 있다.

2. 시42:1-2

1) θ과 함께 할 필요성 자각

(1) 예수님을 통해서 아버지께 나갈 수 있다.(요14:7)

- 예수님은 아버지와 함께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 예수님이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 방향성을 잃지 않은 것은 아버지의 방식대로 했기 때문이다.

∙ 우리가 종종 방향성을 잃은 것은 우리 방식대로 하기 때문이다.

3. θ이 각 사람을 인도하신 예들

1) 솔로몬

(1) 전1:16-18 ⇨ 솔로몬은 지혜로운 자였으나 θ께 그 지혜로 영광을 돌리지 않았다.

- 자신의 지혜를 사용해서 더 많은 지혜를 얻기를 힘썼다.

- θ 없이 얻는 지식은 마치 바람을 잡는 것과 같다.

∙ 세상의 방식이다.

∙ θ은 우리가 θ을 좇는 자가 되기 원한다.

(2) 전2:14-17 ⇨ 솔로몬은 지식을 좇았다.

- 세상의 방식대로 사는 것은 우리의 정체성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 우리는 θ을 좇아갈 때 우리 자신을 더 발견하게 된다.

4. θ께 다가서는 것을 방해하는 것들

1)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들

(1) 육신의 아버지에 대한 여러 가지 경험들

- 말이 없다, 술취함, 난폭함 등

(2) 잠15:13 ⇨ 육신의 아버지에 대한 경험 때문에 우리 심령이 짓눌려질 수 있다.

2) 교회 생활 ⇨ 전통, 습관

(1) 교회의 행사에 참가한다는 것이 θ과의 친밀감을 뜻하지는 않는다.

(2) 마6:9 ⇨ 기도의 예를 보여주는데 구절

- 자신이 누군지 발견하기 위해서 θ을 발견해야 한다.

- θ을 발견하기 위해서 θ께 가까이 나가야 한다.

5. 잘못 쌓여진 벽과 θ의 다림줄

1) 세상의 기준은 잘못 쌓여진 벽처럼 삐뚤삐뚤하다.

2) θ의 다림줄 내려보면 얼마나 잘못 쌓여졌나를 볼 수 있다.

(1) 잘못 쌓여진 벽돌은 우리의 마음의 상태다.

(2) 이런 상태의 마음은 혼동된 상태이다.(잠23:7)

(3)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무엇보다 마음을 지켜야 한다.(잠4:23)

(4) θ께서는 우리 마음의 혼동된 상태를 말씀의 다림줄로 바로 잡아 주시려고 한다. ⇨ 그럴 때 우리 마음이 평온을 누릴 수 있게 된다.

☯ 생각의 변화는 꼭 마음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마음의 변화는 꼭 인생을 변화시킨다.


6. 잘못된 벽을 쌓도록 영향을 준 것들

1) 인생에서 만나는 거짓 선지자들

(1) 부모

- 부모의 이중적인 모습

- 부모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강박감

(2) 목사

- 성도들에게 본을 보이지 못하는 삶

(3) 교사

- 공개적으로 비웃음을 사지 않도록 제대로 사려 깊게 배려하지 못하는 것

(4) 정부

- 중국정부 ⇨ 한 자녀를 낳도록 장려하므로 아들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에게 낙태는 만연해 있다.

- 미국정부 ⇨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옹호함으로 동성애자들의 결혼이 정당화됨

(5) 문화, 철학 등

- 많은 사람들이 따라가는 유행이나 전통이 꼭 옳은 것은 아니다.

(6) 대중매체

- 사단이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수단

- 특별히 아이들을 향하여 끔직한 프로그램들이 방영된다.(미국의 경우)

∙ 만2천개의 폭력적인 프로그램이 방영된다.

∙ 1시간에 13개의 폭력장면을 보게 된다. ⇨ 만화영화는 더욱 심하다.

(7) 마음(우리 자신) ⇨ 렘17:9

- 만물보다 부패한 것이 우리의 마음이기에 마음이 거짓된 예언을 하기도 한다.

- 마음이 해야 한다고 해서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마음이 거짓 예언하는 예 중의 하나가 사람의 외모만 보고 그 속에 있는 θ의 형상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2) 인생에서 만나는 폭풍 (겔13:9-16)

(1) 종류 - 질병, 관계, 이혼, 10대의 범죄(사회에 대항하여 범죄를 저지름),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경제적 어려움(사업의 실패, 재정의 빈곤), 중독(음식중독, 알콜중독, 마약중독), 실직

(2) 예수님의 폭풍

- 십자가가 최대의 폭풍이었다.

- 예수님께서 이 폭풍을 견딤으로 우리가 그분의 영향을 받았다.

- 폭풍을 통해서 우리는 성장할 수 있다.

(3) 때때로 θ께서는 인생의 폭풍을 사용하신다.

- 이 폭풍을 통해서 우리는 유익을 얻게 된다.

- 적절한 때가 오면 왜 우리가 이 폭풍을 통과하게 되었는지를 알게 된다.

II. 우리의 내면과 다림줄

1. θ의 다림줄







1) 거절감의 벽돌들 ⇦ 권위적인 인물에게서

(1) 슬픔(Sadness)

(2) 자기 연민(Self Pity)

(3) 자기혐오(Self Hated)

- 자신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생긴 일에 대한 죄책감으로 자신을 미워할 수도 있다. ⇨ 어릴 적에 받은 성적(性的) 학대 등

(4) 우울(Depression) ⇨ 상실과 관계됨

- 에네지의 상실

- 사람들과의 관계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자기 속으로 빠져들게 됨

- 죄책감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

- 자신을 미워함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

- 주로 불면증에 시달린다.

- 속에서 무엇이 죽어가고 있다는 증거

- 약물로 치료하는 것은 일시적인 것으로 우울(憂鬱)을 침묵시키는 것뿐이다.

- 근본적으로 치료하려면 용서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 시62:8 ⇨ θ으로부터 용서받고 치료받아야 한다.

(5) 무관심(Apathy)

- θ이 우리에게 주기 원하시는 것들을 받으려고 θ께 나오는 것을 방해한다.

- 우리가 거절감, 실패감으로부터 형성된다.

- 상처 입은 어떤 사람들에게 다가가 무언가 행동하지 않는 것

∙ 길거리에서 상처를 입고 누워 있는 사람을 발견하고도 무관심하게 지나갈 때

(6) 열등감(Inferiority)

-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여 못하다고 느낀다.

- 권위자에게 상처를 입은 경우 많이 생긴다.

- 많이 배운 사람들 속에 특별히 많다.

- 믿지 못하는 마음 즉 불신이 열등감의 뿌리이다.

- 열등감은 자신감을 뺏어간다.

- θ에 대해서 잘 이해하게 될 때 극복하게 된다.

(7) 불안정(Insecurity)

- 사랑의 결핍에 그 뿌리가 있다.

- 이혼으로 인한 가정의 파괴, 원하지 않는 임신으로 인해, 아들을 원하는데 딸이 출생했을 때 딸이 불안정이 될 수 있다.

- 부모가 너무 바쁘거나 권위적이어서 애정을 표현하지 못해서 생기기도 한다.

- 늘 거절 당할까봐 두려운 마음을 가지게 된다.

- 해결책 ⇨ θ 아버지께서 우리를 사랑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 θ이 바로 우리를 창조하신 분이다.

∙ θ이 우리를 독특하게 창조하신 분이다.

(8) 실패의식(Failure)

- 권위자로부터 온다. ⇨ 부모님

∙ 부정적인 말을 많이 듣게 됨으로 생겨남

∙ 예 ⇨ 󰡔너는 커서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사람이 될거야󰡕

- 잠18:1 ⇨ 혀의 권세가 있다.

(9) 죄책감(Guilty), 죄의식

- 좋은 점 ⇨ 죄가 있다는 것을 의식하게 하는 것

- 반응

∙ 죄책감을 잊으려고 할 수 있다.

∙ 죄책감으로부터 들어야 할 메시지가 무엇인지 알려고 할 수 있다.

- 좋은 반응은 삶의 균형을 잡아 준다.

(10) 희미함(Dimness), 죽어감, 꺼짐(Dying), 억누름(Quenched)

- 이것들은 서로 비슷한 것들이다.

- 어떤 잘못된 것들을 믿으면 우리가 희미해져 가며 우리 안에서 무엇인가 꺼져 가며 결국 그것이 자신을 억누르게 된다.

- θ의 음성을 따를 때 해결된다.

(11) 낙담(Discouragement), 절망(Despair)

- 사단의 강력한 도구

- 자기 연민으로 몰고 가며 자살로 몰고 간다.

- 이런 상태로는 θ을 섬기되 노예가 주인을 섬기는 관계를 낳게 된다.(부정적 의미) ⇨ 의무감으로 섬기는 상태가 되고 만다. (열정의 상실)

- 미국에 만연한 상태 ⇨ 교회의 퇴보

- 일본의 경우 ⇨ 부끄러움을 당하면 자살하는 것이 당연하다

- 해결책 ⇨ θ와의 친밀감과 θ께 더 가까이 나가는 것이다.

(12) 거절감의 벽돌들

- 수동적인 것들이라서 공격적인 것은 아니다.

- 결국은 자살로 몰고 감

- 이런 거절감은 󰡔사랑의 상실󰡕에서 오게 됨을 알 수 있다.

- 거절감은 자신의 자존감을 상실하게 한다.

2) 반항감의 벽돌들

(1) 적개심(Hostility)

- 마음 깊숙한 곳에 있는 적개심은 권위자에서부터 온다.

- 권위자에 대한 분노는 적개심으로 발전될 수 있다.

- 분노가 겉으로 표출될 수 있는 통로가 없을 때 마음 깊숙이 들어가게 된다.

- 그리고 그 분노가 마침내 표출될 때 정신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 인도네시아의 경우 수하르트의 장기집권 기간 중 가난한 자를 착취했다.

∙ 가난한 자들이 자신들의 분노를 표출했을 때 모슬렘 정부에 분풀이를 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챤들에게 분노를 폭발시키고 있다.

- 해결책 ⇨ 상처를 준 사람들을 용서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2) 자만심(Conceit)

-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강한 의식

- 이런 의식은 󰡔외로움󰡕 때문에 형성된다.

- 이들은 우정관계를 잘 맺지 못한다.

- 이들과 관계를 맺는 자들은 어려움을 격게 된다.

- 해결책 ⇨ 우월감의 뿌리를 추적해서 주님께서 그것을 다루시게 해야 한다.

(3) 궤변(Sophistication)

- 자만심과 비슷한 것

- 자신을 높이기 위해서 잘못된 정보를 흘린다. ⇨ 매우 인위적이다.

- 독립적인 기질이 강하고 자신에게 자신감을 가진다.

-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한발 뒤로 물러선다. ⇨ 새로운 사람이 과거의 어떤 사람을 생각나게 하기 때문이다.

∙ 리더(목사)에게 상처를 받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리더의 직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만날 때 물러나게 된다.

- 과거와 현재의 사람을 구분하지 못하게 된다.

- 해결책 ⇨ 어디서 이런 두려움, 불안정한 마음이 오는지 그 뿌리를 찾아야 함

(4) 의기양양(Elation), 심적수축(Deflation)

- 인생의 위기 때문에 생기는 것

∙ 인생의 위기를 다루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생긴다.

∙ 감정의 진폭이 아주 심한데 이것은 감정의 황폐화를 낳는다.

- 많은 경우 사랑하는 이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로 인해서 생긴다. ⇨ 아이의 죽음, 배우자의 죽음 ⇨ 이런 위기를 다룰 수 있을 때

- 예방책 ⇨ 쉬면서 내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다.

(5) 우월의식(Superior)

- 학문을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다.

- 낮은 계급의 사람과는 관계를 잘 맺지 않는다.

- 자신 안에 있는 열등감을 이런 행동을 통해서 보상하고 있다.

∙ 다른 사람을 깎아 내릴 때 기쁨을 느낀다.

∙ 남이 내려갈 때 자신이 올라간다고 느낀다.

- 남을 섬기는 것을 잘 못한다.

- 별로 유쾌하지 않은 일-육체노동-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

- 부모의 학대나 사람들의 핍박을 받았을 때 형성된다.

-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꺼려한다. ⇨ 자신이 과도히 노출되는 것은 피한다.

- 해결책 ⇨ θ께서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을 치유하시도록 원해야 한다.

(6) 경쟁의식(Competition)

- 사랑, 사람을 얻기 위해서 경쟁한다.

- 어떤 일을 잘 수행해 내야 하는 환경에서 성장했을 때 이런 의식이 강해진다.

∙ 어떤 일을 잘 해야 용납 받는 환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에게서 발견된다.

- 무언가의 수행을 통해서 사랑이 주어진다고 생각한다.

- 이런 사람들은 θ과 사람들을 위해서 너무 많은 일을 하다가 지치게 된다.

- 해결책 ⇨ θ이 그들의 존재를 사랑하시지 무엇을 해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7) 지배적(Domination)

- 사랑의 결핍에서 온다.

- 사랑의 관계보다 욕정의 관계가 된다.

∙ 남편이 아내를 욕정의 관계로 본다면 아내는 이용당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 이럴 때 아내는 남편을 교모히 조정해서 자신의 필요를 채우려고 하게 된다.

- 해결책 ⇨ 거절감으로부터 기인한 교만을 고백하고 치유를 받아야 한다.

(8) 완고함(Rigid)

- 유연성이 전혀 없는 사람

-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내 방식대로 산다󰡕고 고집하는 사람

- 자신의 생각 속에 자신의 정체감이 있다.

∙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

∙ 자신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은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 자신의 안정감을 학교, 가정 등에서 찾는다.

- 변화를 절대로 수용하지 않는다.

- 해결책 ⇨ 뿌리가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 공개적인 장소에서 부끄러움을 당한 경우 이럴 수 있다.

∙ 그리고 θ께 치유를 받아야 한다.

∙ 그리고 자신의 교만을 회개해야 한다.

(9) 조종(Manipulation)

- 암세포처럼 퍼질 수 있다. ⇨ 통제 불능의 상태로

- 특징

∙ 조정을 통한 통제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관계로부터 사랑을 빼앗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관계를 세우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관계를 파괴하는 것이다.

∙ 부부관계에 있어서 커다란 갈등의 원인이 된다.

∙ 속임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된다.

∙ 겉으로 드러났을 때는 이미 속으로 엄청나게 진행되었음을 보게 된다.

∙ 본성상 정직하지 못한 것이다. ⇨ 속임수, 교묘한 방법, 역할을 가장함으로

∙ 자신이 보기 원하고 듣기 원하는 것만 보고 듣게 된다.

∙ 양심이 상당히 무뎌지게 된다. ⇨ 자신이 원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

∙ 자신의 행동이 주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 조정하기 좋아하는 자들은 통제하려고 한다.

∙ 마치 체스를 두는 것처럼 좋은 수를 두어서 상대방을 얽어매려고 함

-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는 것이 몹시 어렵다.

∙ 사실은 자기 자신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관계에 있어서 자신이 더 우위에 있으려 하기 때문에 어렵다.

∙ 사랑은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것을 주려고 하는 것이다.

∙ 조정은 자신의 내부의 공허함을 채울 무엇인가를 남에게서 빼앗아 오려고 함

- 조정자들(Manipulators)

∙ 적극적인 조정자들 ⇨ 승리를 통해서 자신의 강점을 드러냄, 공격적임

∙ 수동적인 조정자들 ⇨ 포기함(짐)을 통해서 승리한다. 나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사람들이 불쌍히 여겨주는 것으로 조정하고자 한다.

∙ 경쟁적인 조정자들 ⇨ 어떤 방법으로든지 승리한다. 기술적, 전문적인 조정방법을 사용한다. 어떤 대가를 치루고라도 조정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다

∙ 냉담한, 관심이 없는 조정자들 ⇨ 뒤로 물러섬(움츠러듬)을 통해서 승리한다. 자신을 조정해서 남을 조정하고 함.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을 속임으로 남을 조정하려고 한다. 󰡔나는 상관없어!󰡕

- 많은 경우 인식하든 인식하지 못하든 멈추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긴장, 스트레스 받는 상황 속에서도 멈추지 않는다.

(10) 고집불통(Stubborn)

- 완고함과 유사함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어렵다.

- 고집불통의 결과는 θ을 신뢰하지도 않고 의뢰하지도 않는다.

- 권위자가 권위를 잘못 사용했을 때 형성되기 시작한다.

- 해결책 ⇨ 권위를 잘못 사용한 권위자를 용서할 때

(11) 가르침을 받지 않음(Unteachable)

-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자신을 낮추는 것으로 인식

- 자신의 정체성을 󰡔지식󰡕에 두고 있다.

-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워한다.

- 과거의 어떤 일로 인해서 거절감을 가지게 되었는지 추적해 보아야 한다.

- 자신의 교만을 회개해야 한다.

(12) 망상(Delusion)

- 속임이 계속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편집증, 정신분열증으로 발전 가능함

- 현실을 무시, 환상 가운데 살게 한다.

- 자신이 무언가에 속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있다.

(13) 쓴뿌리(Bitterness), 분노(Resentment)

- 분노는 용서하지 않으려는 태도

- 용서해야 할 시점에서 용서하지 않을 때 분노가 된다.

- 용서하기를 선택하지 않을 때 우리 가운데 뿌리는 내리는 것이 쓴뿌리다.

- 쓴뿌리는 우리 가운데 퍼지게 되고 마음, 생각, 몸을 오염시키게 된다.

- 쓴뿌리는 육체적인 질병-정신, 신체-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 용서함으로 육체적 질병이 치유되는 경우가 있다. ⇨ 강사의 경험

- 해결책 ⇨ 사랑의 표현 즉 용서이다.

(14) 비판적인 태도(Critical)

- 불만족으로 인도한다.

- 이런 사람들은 감사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

- 비판은 건설적인 것이 아니라 파괴적인 것이다.

∙ 교회 안에 있는 예언자들의 대부분이 예언자라기보다는 비판자일 경우가 많

- 비판과 예언의 구분

∙ θ께로부터 온 것은 사람을 격려하고 세운다.

∙ 비판은 사람들을 깎아 내리고

- 해결책 ⇨ 불만의 뿌리가 어디서부터인가를 찾아내야 한다.

(15) 지배적(Controlling), 소유욕(Possessive)

- 한 가지가 다른 한 가지를 낳게 된다.

- 다른 사람의 인생을 자신이 방향을 잡으려는 태도

- 이렇게 통제하려는 마음은 불안정과 상처로부터 온다.

-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개성을 말살하게 된다.

- 관계성에서 아주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게 된다.

- 해결책 ⇨ 상처와 불안정한 마음의 뿌리를 발견해야 한다.

∙ 용서하기로 결정하고 교만을 회개해야 한다.

(16) 반항감의 벽돌들

- 극단적인 경우는 󰡔살인󰡕으로 가게 된다. ⇨ 공격적이다.

2. 다른 사람들의 유형

1) 유순한 교인 ⇨ 거절감을 대표한다 ⇨ 수동적인 조정자

(1) 태도

- 당신을 돕고 싶어요

- 당신을 섬기고 싶어요

- 당신을 사랑합니다.

- 당신을 돌보고 싶어요

(2) 이들이 기대하는 것들

- 나를 주목해 주세요

- 나를 인정해 주세요

- 나를 필요로 했으면 좋겠어요

- 나에게 충성하세요.

- 나를 사랑해 주세요.

(3) 분석

- 조력자, 조언자로 적합하다. ⇨ 상담 사역에 적합함

- 효율적, 효과적으로 사역을 돌본다.

- 남에게 이용당할 위험이 많다.

∙ 내면적으로 이들은 이용당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 때로 비도덕적인 일도 불사하는 경우가 있다.

- 남에게 인정받지 못할 때 우울하게 될 위험이 있다.

- 자신 내면에 부족한 사랑을 인정받음으로 채우려고 함이 분명하다.

- 사울왕이 대표적인 경우 (삼상15장)

∙ 사람들에게 존중받고 사랑받기 원했다.

∙ 결국 이것 때문에 왕국을 잃어버리게 되었고 리더쉽까지 상실했다.

2) 󰡔나는 안돼󰡕라고 말하는 부정적 사고의 교인 ⇨ 거절감을 대표한다. ⇨ 냉담한 조정자

(1) 태도

- 나는 할 수 없다

- 나는 쓸모 없어

- 나는 실패자야

- 나는 결코 변하지 않아

- 아무도 내게 시간을 내어주지 않아

- 아무도 나를 불쌍히 여기지 않아

- 아무도 나를 방문하지 않아

(2) 메시지

- 나는 쓸모 없어, 나는 언제나 이 모양일거야, 나는 포기한다. 원망 ⇨ θ 왜 올바르게 해 주시지 않습니까?

- 모든 것을 포기한다.

- 공격적이지 않고 수동적이다.

- 성경의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모세였다.

∙ 할 수 없다고 포기함으로 거절감을 자신의 삶 속으로 들어오도록 허용함

3) 경쟁적인 교인 ⇨ 반항감을 대표한다. ⇨ 경쟁적인 조정자

(1) 태도

- 나는 모두 안다

- 내게 물어라

- 나는 누구보다도 이것을 잘 할 수 있다.

- 내가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사람이다.

(2) 기대

- 나의 은사들에 주목해 달라

- 나에 대해서 칭찬해 달라

(3) 메시지

- 나는 완벽하다

- 그러므로 나를 사랑해야 한다.

(4) 분석

- 전도자의 직무에 적합한 사람이다.

- 그의 성품이 미성숙할 때

∙ 프로그램 중심적 ⇨ 매우 바쁘다

∙ 모든 힘이 다 빠져 쓰러질 때까지 움직인다. ⇨ 질병을 허락함으로 멈추게 하실 수도 있다.

- 실패를 두려워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집착함

- 다른 사람에게 사랑 받는 것이 어렵다.

- 야곱이 대표적인 인물(창27:~30:)

∙ θ이 환도뼈를 치심으로 야곱을 머물게 하셨다.

∙ 조정을 잘하는 야곱에서 θ의 왕자인 이스라엘이 되었다.

4) 비판적인 교인 ⇨ 반항감을 대표한다. ⇨ 적극적인 조정자

(1) 태도

- 권위자로부터 피한다.

- 나는 언제나 옳아

- 내 말을 들어라

-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보여 주겠다.

- 어리석은 짓을 멈추라

(2) 메시지

- 나도 사랑 받을 자격이 없고 너도 그래

(3) 분석

- 미성숙한 예언자에게서 잘 찾아볼 수 있다.

- 이들은 비난의 화살을 교회를 향해서 쏘아댄다.

- 비판을 기대한다.

- 사랑에 대한 믿음을 상실한 자들이다.

- 많은 관계에서 상처를 받았고 사랑에 대해서 포기했다.

- 자신이 사랑 받을만하지 못하다고 결론은 내린 사람이다.

- 갸룟 유다가 대표적인 인물

∙ 예수님과 제자들에 대해서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인물이었다.

∙ 향유를 부은 여자와 이를 허용한 예수님을 비판했다.

∙ 이런 비판적인 성향 때문에 예수님을 배반하고 자살하게 되었다.

3. 비행의 진폭(Flight Swing)

1) 고통(Pain)과 쾌락(Pleasure) 사이를 반복하는 모습

(1) 거절감쪽으로 가까워질수록 고통을 느끼게 된다.

(2) 반항감쪽으로 가까워질수록 쾌락을 느끼게 된다.

(3) 요I2:15-16절을 중심으로

- 육신의 정욕

- 안목의 정욕

- 이 생의 자랑

2) 욕정

(1) 잘못된 위안을 주는 것들

- 그릇된 성(性)

- 술, 담배, 마약

- 음식 ⇨ 거식증, 비만증

- 과도한 쇼핑

- 과도한 잠(수면)

- 영화, T.V,

- 컴퓨터 오락 ⇨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 일 중독 ⇨ 일로 고통으로 피하는 방편으로 사용

- 스포츠를 통한 발산 ⇨ 스포츠를 시청함으로 위안을 얻음

- 독서 ⇨ 인생으로 도망가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학교

2) 욕정 & 사랑

- 어떤 대가를 치루고서도 얻고자 하는 것을 얻는다. 사랑은 어떤 대가를 치루고서라도 주고자 한다.

3) 이 생의 자랑

(1) 거절감쪽으로 가까워질수록 열등의식을 느끼게 된다.

(2) 반항감쪽으로 가까워질수록 우월의식을 느끼게 된다.

- 슈퍼맨과 같은 의식을 가지게 된다.

- θ의 자리에 자신의 철학을 가져다 놓았다. ⇨ θ을 거절하는 것은 극단적 교만

∙ 안락사의 정당화 ⇨ 생명을 가져가시는 것은 θ의 영역이다.

∙ 낙태의 영역 ⇨ 어떤 생명을 인간이 취사선택할 수 없다.

∙ 열등한 인간을 제거할 수 있다는 논리를 세울 수 있다.

∙ 이런 인본주의에 근거한 논리들은 궁극적인 교만에 기반한다.

4) 우리의 해결책 ⇨ 예수 그리스도

(1) 벽을 허물고 새롭게 세워야 한다.(사25:12-26:1, 사60:18-19)

- θ께서 높은 벽들을 헐어버리실 것이다.

- θ께서 θ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벽을 주시기 원하신다.

∙ 구원의 벽이요 찬송의 벽이다.

- 어떻게 과거의 벽들을 허물고 새로운 벽을 세울 것인지를 말씀하신다.

(2) 제단 앞에 나아가야 한다.(스3:6)

- 사람들이 함께 제단을 쌓기 위해 모인 것을 보여준다.

- 예배를 드리기 전에 백성의 죄를 다루어야 했다. ⇨ 예배는 죄를 다룬 후에 가능하다.

- 제단은 θ 앞에서 화해의 장소를 상징한다.

- 과거의 죄를 책임지고 구속됨에 참여하게 된다.

- 제단의 의미

∙ 고백(Confession) ⇨ 고백하지 못하는 이유는 사람을 두려워하거나 불신앙 때문에 θ께 나가지 않는다.

∙ 희생제사 ⇨ 주님께 더 가까이 가기 위해 드림을 상징한다.

∙ 회개 ⇨ 주님은 우리가 턴하는 것을 도와주실 것이다.

∙ 용서 ⇨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했던 것을 용서함을 의미한다.

∙ 화해 ⇨ Ι͵Χ을 통해서 θ과 화목하게 되는 것이다. Ι͵Χ께서 당신의 피로 우리의 죄와 허물을 덮으셔서 우리는 θ과 화목하게 된 것이다.

∙ 용납(마11:28) ⇨ 쉼을 얻게 된다. 영혼의 회복을 얻게 된다.

∙ 구속 ⇨ 고통, 죄책감, 죽음으로부터 구원하기를 원하셨다.

∙ 치유 ⇨ 육체적, 감정적 치유

∙ 보호 ⇨ θ 안에만 안전한 장소

∙ 피 ⇨ 보혈로만 죄사함이 가능하다.

- 제단 앞으로 나아가자!

∙ 우리는 작은 일이라고 무시하고 제단 앞으로 나가지 않는 경향이 있다.

∙ θ은 우리가 제단 앞으로 나오기를 원하신다.

∙ 제단은 θ의 음성을 듣는 장소이다.

∙ 부흥의 제일의 증거는 죄에 대한 자복과 통회이다.

∙ 벧전1:15, 히12:14를 통해서 볼 때 깨끗해지고 거룩해져야 부흥이 온다.

(3) 마음의 성전을 쌓아야 한다.(스3:7-13)

- θ이 경배 받아야 하는 장소

- 서로가 교제하는 장소이다.

- 성전에서 우리는 θ의 임재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 우리를 새롭게 하는 장소이다.

∙ θ과의 관계를 더 깊게 할 수 있는 장소이다.

- 성전의 의미

∙ 예배의 장소 ⇨ 성도들과 함께 θ께 영광 돌리고 경배하는 곳

∙ 감사의 장소 ⇨ 십자가 하나만 생각해도 감사드리기에 충분하다.

∙ 교제의 장소 ⇨ 서로 서로의 교제를 확인

∙ 드림의 장소 ⇨ 시간, 물질 등을 드림

∙ 기도의 장소 ⇨ 만민의 기도하는 집

∙ 증거의 장소 ⇨ θ의 신실하심의 증거로 서 있다.

∙ 성례의 장소 ⇨ 침례, 성찬식이 행해지는 장소

∙ 임재의 장소 ⇨ θ의 임재의 장소

∙ 기쁨의 장소 ⇨

∙ 거룩의 장소 ⇨

∙ 능력의 장소 ⇨ θ의 능력이 교회 가운데 다시 회복되고 있다.

∙ 기름부음의 장소 ⇨ 일상적인 기름부음(장례, 존경 ⇨ 눅7:46, 막14:8), 거룩한 기름부음(물건, 인간, 선지자 ⇨ 왕상19:16, 사1:6),

-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의 열광적인 반응(스3:11)

- 우리 가운데 성전이 어떠한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 θ의 임재가 우리 내면의 성전을 매일 매일 충만히 채우고 있는가?

∙ 너무 바빠서 θ의 임재 앞에 나가지 못해 성전이 황폐화되지는 않았는가?

∙ 성전은 관계가 회복되어야 하는 곳인데 바쁜 일 때문에 관계가 어려워지지는 않았는가?

- θ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

∙ θ은 우리가 회개하면서 제단 앞으로 돌아가 성전을 돌보기를 원하신다.

∙ 우리의 구원의 벽을 세우기를 원하신다.

∙ 예수님은 우리의 모퉁이 돌이다.(벧전2:4) ⇨ 구원의 벽의 기초이다.


III. 구원의 벽(The Wall of Salvation) ⇨ 모퉁이돌과 7개의 기둥들

1. 모퉁이돌 ⇨ 구속(Redemption)

1) 구속(Redemption)만이 다림줄의 올바른 터전(사28:16-17, 갈3:13)

(1) Ι͵Χ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를 지시고 우리를 구속하셨다.

(2) Ι͵Χ께서 우리의 모퉁이 돌이 되신다.

2) 성벽 재건의 성경적인 예 ⇨ 느혜미야 ⇨ 성벽 재건자

(1) θ이 느헤미야를 불러서 허물어진 성벽을 다시 세우게 하심

(2) 성령께서 느헤미야를 인도하심

2. 계시(Revelation)

1) 계시를 받아야 했던 느헤미야

(1) 계시의 필요성을 느낀 느헤미야

- 느헤미야의 삶은 우리가 주의 잔을 높이 들도록 도전한다.

- 느헤미야의 주제는 θ 왕국을 다시 세우는 것이다.

- 느헤미야는 낙담케 하는 소식을 들었다.(느1:3-4)

∙ J.S 성문이 불타버렸다는 슬픈 소식을 들었다.

(2) 느헤미야는 θ의 말씀을 들어야 했다.

2) 계시를 받은 느헤미야

(1) 성벽을 재건해야겠다는 계시를 받음

- 수개월 동안 느헤미야는 θ의 계시를 받기 위해 기다려야 했다.

- 느헤미야가 잠잠히 기다렸을 때 계시 받음 ⇨ 기다려야 한다.

? 계시란 θ이 보여주는 것인데 여기서만 θ의 성품으로 제한하는 것인가, 아니면 계시란 θ의 성품이외의 것들도 보여주시는가?

(2) 느헤미야가 예배를 통해서 계시를 받게 되었다.(느1:5)

- 여기서 계시는 θ의 성품을 알게 되는 것이다.

- θ의 성품을 깨닫는 것 이것이 예배다.

- 계시를 통해서 θ을 알고 그를 경외하게 한다.(잠14:8 시111:10)

3) 계시에 대해 알아야 할 여러 가지들

(1) θ 앞에 나가 머물면서 기다려야 받을 수 있다.(시110:10

(2) Ι͵Χ이 우리가 θ과 친밀한 관계를 맺도록 길을 여심(요14:6)

(3) 절박한 때 계시를 받고자 하게 된다.

(4) 사단은 항상 θ에 대한 왜곡된 지식을 가지도록 활동한다.

- 육신의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통해 θ을 왜곡시킨다.

⇨ 이런 경우 육신의 아버지의 잘못들을 용서해야 한다.

⇨ 그래야 θ과 진정한 관계를 알게되고 θ의 계시를 알게 된다.

(5) 계시는 θ의 말씀을 통해 그분의 성품을 깨닫는 것을 포함한다.

3. 회개(Repentance)

1) 회개의 중요성

(1) 계시는 회개로 진정한 열매를 맺지 않는다면 참된 계시가 아니다.

(2) 회개는 단회적이 아니라 계속적이다.

2) 회개의 정의

(1) turn, turn to ⇨ 생각을 내적으로 바꾸고 외적으로 새로운 방향으로 돌아서서 걸어가는 것을 말한다.

3) 회개해야 할 죄들

(1) 거절감 ⇨ 불신앙

- 불신앙의 죄는 사단으로 인해 에덴에서부터 출발한다.

- 우리의 가치와 존귀함에 영향을 미친다.

- 불신앙에 대한 반대정신은 믿음으로 대항하는 것이다.

∙ 자신이 가치없는 존재라는 사단의 거짓말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 θ은 우리를 너무도 사랑하신다.(요3:16)

∙ 우리는 θ보시기에 참으로 가치있는 존재이다.(시139:14)

∙ θ이 보시는 가치대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은 믿음의 싸움이다.

∙ 믿음의 표현은 󰡔행위󰡕이다.

- 유순한 성도, 부정적인 성도의 기반이 불신앙이다.

∙ 광야의 I.S의 삶의 기반이 불신앙이었다. ⇨ 결국 멸망하고 말았다.

∙ I.S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것은 불신앙때문이다.(히3:12, 17-19)

- θ과의 친밀감을 누리지 못하게 한다.

(2) 반항감 ⇨ 교만

- 경쟁적, 비판적인 사람들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죄

- 교만은 우리를 θ으로부터 멀어지게 한다.(벧전5:5)

- 교만의 리트머스 시험지

∙누군가가 자신보다 더 각광받는 자리나 업적을 쌓았을 때 어떻게 반응하십니까? 분노하거나 화를 내십니까?

∙ 누군가로부터 비판받았을 때 적대시하고 오히려 비판하십니까?

 - 교만에 대한 반대정신은 겸손으로 대항하는 것이다.

∙ 겸손의 표현은 󰡔고백󰡕이다. ⇨ 오픈하는 것이다.

4) 회개의 근거 ⇨ 󰡔십자가󰡕

(1) 겸손과 믿음은 회개로 인도하는 관문이다.

- 교만이 자신을 벽 속에 숨기는 것이라면 겸손은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 시51:17 ⇨ 상하고 통회하는 심령 ⇨ 자신을 열어 보이는 것은 겸손으로 가능한 것이다. ⇨ 이것이 회개의 자리로 인도한다.

∙ 약5:16-17 ⇨ 죄를 고백하는 것은 겸손으로 가능한 것이다. 교만은 마음의 벽을 쌓은 것이다. 겸손으로 이를 허물 때 놀라운 치유를 경험하게 된다.

(2) 회개를 위해서

- 자신이 상처를 받을 수도 있는 자리에 기꺼이 가려고 해야 한다. ⇦ 이게 겸손

- 행동으로 자신의 믿음을 표현해야 한다.

(3) 이런 모든 것들의 근거는 󰡔십자가󰡕 (롬5:18-21)

- 예수님의 십자가 위에 옛사람이 죽어야 한다.

4. 풀어놓다(Release)

1) 정의

(1) 되갚아야 할 필요에서 놓아주는 것이다.

(2) 누군가를 마음으로부터 풀어주는 것이다. ⇨ 자유를 누리게 된다.

Release는 놓아주는 자와 그 대상 서로에게 유익한 것이다.

분노를 겸손하게 고백해야 풀어놓을 수 있다.

상처를 준 권위자를 입으로 용서하는 것은 어렵다.

가장 용서하기 어려운 것이 자신일수도 있다.

무조건적인 용서가 풀어놓아 주는 것이다.

용서했다는 것이 의지적 결단으로 되는 것인가? 아니면 용서의 기도를 통해서 어떤 확신이 주어질 때까지 했는가?

⇨ 여기서 θ의 음성을 듣고 계시를 받고 힐링(Healing)하는 시간을 가진다.

⇨ 여기서 언급된 것은 여기서 끝내고 다시 끄집어내지 말아야 한다.

⇨ 옛날에 해결된 문제는 다시 언급하지 마라.

⇨ 배우자나 친밀한 관계에 있는 자들을 배려하라.

5. 인식하다(Recognize)

1) 원수의 활동 영역 ⇨ 원수의 계략

(1) 용서하지 못함, 쓴 뿌리

- 용서하지 못함, 쓴 뿌리는 원수로부터 온 것이다.

- 우리가 용서하는 것이 원수에 대항하는 영적전쟁의 수단임을 인식하라.

(2) 속임수(거짓말)를 쓰는 것이다.

- θ에 대한 거짓말 ⇨ 우리로 하여금 θ을 신뢰하지 못하게 한다.

∙ θ은 나를 도우시지 않는다.

∙ θ은 왜 나를 이런 가운데 두시는가?

- 서로끼리 수군거림이다.

∙ 부정적인 말들을 수군수군할 때 사단이 활동한다.

∙ 긍정적이고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낙담하게 하는 것이다.

∙ 괜히 말했다. ⇨ 공개 후에 찾아오는 부끄러움

∙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 ⇨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 염려하게 함

∙ 사람들이 나를 용서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 부정적

∙ 부정적인 반응은 사단이 들어오도록 문을 열어주는 것이다.

- 유혹

∙ 과거부터 사단이 주로 사용해 왔던 도구

∙ 유혹 자체가 죄는 아니다.

∙ 그 유혹을 받아 들여서 그것이 인생의 초점이 되도록 허용하는 것이 죄다.

∙ 무엇으로 유혹하는지는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다.

∙ 그것을 자신의 의지를 써서 피해야 한다.

∙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기도해야 하고 가능하다면 기도를 부탁하라.

- 순결하지 못한 생각들

∙ 문득 문득 스쳐 지나가는 음란한 생각들은 사단이 주는 것들이다.

∙ 이런 생각들을 대항해야 한다.

∙ 지속적으로 기도해야 한다.

∙ 그런 생각을 자극하고 유혹하는 것들을 피해야 한다.

- 부정

∙ 과거의 일을 용서하고 전진해야 한다.

∙ 생각이 나겠지만 용서함으로 전진한다.

- 분열됨

∙ 원수가 원치 않는 것은 우리의 연합됨이다.

∙ 연합됨이 획일화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 개체의 독특성을 유지하고서도 얼마든지 연합할 수 있다.

- 정죄(情罪)(롬8:1)

∙ 자신이 하는 말을 관찰해야 한다.

∙ 스스로의 자존감을 파괴하는 말을 삼가야 한다.

∙ θ이 하신 일을 부정하는 말을 해서는 안된다.

∙ 우리가 하는 말은 권세가 있다.

- 절망

∙ 절망감이 들 때 이런 의심들을 주님께 올려드려야 한다.(잠24:16)

∙ 우리는 다시 실수 할 수 있다.

∙ 과거의 일이 반복될 때 절망감에 사로잡히는 것은 사단의 전략이다.

∙ 우리는 그때마다 다시 일어나고 회개하고 다시 전진해야 한다.

- 미신적인 것들을 받아들이는 것 ⇨ 밀교(密敎), 무속, 정령숭배

∙ 과거 이런 종교에 심취했던 사람들은 이것으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 우리 인생에서 이런 것들을 거부하고 끊어야 한다.(시149:16)

∙ 󰡔오늘의 운세󰡕, 󰡔손금󰡕, 󰡔카드점󰡕, 󰡔신수점치기󰡕, 󰡔절에 이름 올리기󰡕 등

∙ 다시 이런 것들을 사용하면 사단에게 문을 열어주게 된다.

⇨ 사단의 세력에 대항하는 영적대항기도

- 두려움

∙ 조롱, 비웃음, 상처가 되는 말-어리석다, 멍청하다, 사랑 받을만하지 못하다-을 들을 때 생기게 된다.

∙ 이런 것들을 대항해야 한다.

∙ θ이 보시는 방법으로 나를 보고 이런 조롱이나 비웃음을 θ께 올려드려라.

- 어떤 사람들

∙ 때로는 가장 신뢰하는 사람을 통해서

∙ 이들로부터 의심하는 말이나 상처가 되는 말을 들을 때 사단이 주로 활동

6. 대적/배척하기(Renounce)

1)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무기들

(1) 예수님의 이름

- 원수보다 강력한 능력을 소유하심

∙ 막16:17, 눅10:19, 엡1:21

(2) 예수님의 보혈

- 보혈은 우리를 사랑해서 흘려진 피이기 때문에 능력있다.

(3) 기도와 금식

- 기도하며 금식할 때 초자연적인 일이 일어난다.

- 기도할 때 θ의 음성을 듣는 시간이 꼭 있어야 한다.

- 기도의 능력이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 때로 잘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4) 입술의 말

- θ의 성품과 능력을 증거할 때 긍정적인 것이다.

- θ의 말씀이 진리이고 믿고 원수 앞에서 고백할 때 원수에게서 우리를 자유케 함

- θ의 말씀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 θ의 말씀을 읽고 믿음으로 그렇다고 선포하는 것이다.

 ⇨ θ의 말씀을 읽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취한다고 기도한다는 것이다.

(5) θ의 전신갑주(엡6:11-17)

- 이런 전신갑주를 입기를 소원하는 기도를 하라

- 전신갑주를 매일 입으면 원수를 대항하는데 도움을 준다.

- 전신갑주 ⇨ 진리의 허리띠, 의(義)의 흉배, 평안의 복음의 신, 믿음의 방패, 구원의 투구, 성령의 검

7. 새롭게 함(Renewing)

1) 우리는 세상으로부터 상처를 받을 수 있다.(잠18:14)

(1) 우리가 사는 세상이 정의롭지 못하며 부패한 곳이기 때문이다.

(2) 오스왈드 챔버스 ⇨ 정의를 찾으려고 애쓰지 말고 너 자신이 정의로워라

2) 늘 새로워지기 위한 3개의 기초

(1) θ은 모든 면에서 정의롭다.

(2) 사단은 모든 면에서 정의롭지 못하다.

(3) 인간은 많은 면에서 정의롭지 못하다.

3) 생각을 새롭게 함으로 새로워진다.(롬12:2)

(1) 어떤 통계에 의하면 과거의 상처를 억누르는데 에너지의 50%를 쓴다고 한다.

(2) 우리의 생각을 보호하고 새롭게 해야 한다.

4) 믿음으로 사용함으로 새롭게 된다.

5) 우리 입으로 고백함으로 함으로 새로워진다.(롬10:9)

6) 소망함으로 새로워진다.

(1) 고통을 우리 가운데 지속적으로 머물게 해서는 안된다.

(2) 상처를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수단으로 사용되곤 한다.

- 이런 경우 고통에 집착해서 그 고통과 교제하는 사람이 될 위험이 있다.

- 고통 당하지 않겠다고 선택할 때 자유로워질 수 있다.(마5:6)

7) 훈련을 통해서 새로워질 수 있다.

(1)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함으로서 (딤전4:7)

 

 

H

 

 

Pain

O

Pleasure

 

H E A

L

I N G

 

Wonder

Y

Sin

 

 

N

 

 

 

 

E

 

 

 

 

S

 

 

 

 

S

 

 

- 옛것을 벗고 ⇨ 진리가 말해져야 함, 분노가 제어, 친절 베풀어져야 함, 혀를 길들여야 함, 도둑질은 멈춰야 함

- 새로운 것을 입어야 한다.

- 과거의 것을 벗어버리고 새것을 입지 않으면 치유는 일회적이 되게 된다.

(2) 훈련을 통해서 마음을 지켜야 한다.

- 눈으로 보는 것을 통제함으로 지킬 수 있다.(시119:37)

- 귀를 보호함으로 마음을 지킬 수 있다.(요10:7)

- 입도 지켜야 한다.(잠16:23-24)

- 손과 발을 지켜야 한다.(시24:3-4)

3) 생각(사고)을 훈련시킴으로 새로워질 수 있다.(롬12:2)

8. 재건축(Rebuilding)

1)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엡2:10)

2) 느헤미야 건축한 새로운 성벽(느6:1)

(1) 마지막으로 성문을 달았다.

- 문은 우리 인생에 있어서 들어오고 나가는 길이다.

- 이 문을 지키지 못하면 원수가 쉽게 들어와서 우리를 파괴시킬 수 있다.

3) 느헤미야 3장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들

(1) 양의 문

- 첫 번째 문이며 그리스도를 뜻한다.

- 이 문외에 다른 문은 없다.

(2) 어(魚)문

- 전도를 뜻한다.

- 다른 이들에게 Ι͵Χ을 전할 때 나의 문제가 사라지는 경험을 하곤 한다.

(3) 옛문

- 우리의 옛 자아(분노 등)를 상징한다.

- 이것을 쫓아내고 새로운 자아를 입어야 한다.

(4) 골짜기 문(계곡의 문)

- 평가의 문이다.

- 무엇을 가장 사랑하는가 살펴보아야 한다.

- θ보다 더욱 사랑하는 것이 있다면 쫓아내어야 한다.

(5) 분문(쓰레기 문)

- 우리 속에 있는 더러운 쓰레기를 처리하는 문

(6) 샘(噴泉)문(우물의 문)

- 구원의 우물

- 우리는 이 물에서 영적인 생수를 공급받아야 한다.

-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불의하기 때문에 세상에 있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은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문이다.

(7) 수(水)문(물의 문)

- 깨끗함과 관계가 있다.

- 진리 안에서 우리는 씻음을 받아야 한다.

(8) 말(馬)의 문

- 우리의 짐을 내려놓아야 하는 문이다.

- 우리 마음의 걱정과 부담과 죄책감과 상처를 예수님의 손에 내려놓는 것이다.

(9) 동(東)문

- 예언을 뜻한다.

- 예언은 덕을 세우는 것이다. ⇨ 격려하는 예언이 중요하다.

- 부정적인 예언은 조심해야 한다.

(10) 망대(望臺)

- 전쟁을 뜻한다.

- 우리는 이미 영적전쟁 가운데 있다.

4) 결론 ⇨ 영광의 왕이 항상 좋은 것들을 주시는 분이시다(시24:7-8).

I. 강의요약안

1. θ의 다림줄과 벽들

1) θ의 다림줄과 잘못 쌓여진 벽

2) θ께 나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들 ⇨ 부정적인 경험들, 전통, 관습

3) 벽이 잘못 쌓여지도록 방해하는 것들

(1) 거짓선지자 ⇨ 부모, 교사 등등

(2) 인생의 폭풍

2. 다림줄에 대한 반응 ⇨ 거절과 반항

1) 거절감 ⇨ 슬픔, 자기연민, 자기혐오, 우울, 무관심, 열등감, 불안정, 실패의식, 죄책감, 희미함, 꺼져감, 억누름, 낙담, 절망

2) 반항감 ⇨ 적개심, 자만심, 궤변, 의기양양, 심적수축, 우월의식, 경쟁의식, 지배적, 완고함, 조종, 고집불통, 가르침 받지않음, 망상, 쓴뿌리, 분노, 비판적인 태도, 지배적, 소유적

3) 다른 사람들의 유형들

(1) 유순한 교인 ⇨ 거절감 ⇨ 수동적인 조정자 ⇨ 순종적

(2) 부정적인 교인 ⇨ 거절감 ⇨ 냉담한 조정자 ⇨ 󰡔나는 안돼󰡕

(3) 경쟁적인 교인 ⇨ 반항감 ⇨ 경쟁적인 조정자 ⇨ 󰡔나를 주목하라󰡕

(4) 비판적인 교인 ⇨ 반항감 ⇨ 적극적인 조정자 ⇨ 󰡔너도나도 안돼󰡕


출처 : 제주함덕순복음교회
글쓴이 : 디사이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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