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강의
1. 서론 - θ이 찾으시는 사람 (요4:21-24) 1) 예배는 장소가 아니다. 2)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 (1) 신령 ⇨ 영(Spirit)으로 (2) 진정 ⇨ 진리(Truth)로 (3) 예배자를 찾으신다. ⇨ Not Worker But Worshiper 2. 용어(用語)의 이해 1) 찬양 (1) 구약(히브리어)의 의미 ① 할랄(Hallal)(160번 가량 사용) - 칭찬하다.(가장 강한 뜻) - 자랑하다. - 축하하다. ↳ 격찬 ⇨ 바보스러울 정도로 칭찬하라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 시84:4, 113:3 ⇨ 찬양하라 ② 야다(Yadah) - 두 손을 들어 경배하다(53번) - 친밀감 - 감사하다(32번) - 고백하다(16번) - 창29:35(유다), 시7:17 ③ 쇠바흐(Shabach) (7번) - 높은 어조로 칭찬하다. - 연설하다. - 시63:3;117:1(찬양⇨ 할랄, 칭송⇨ 쇠바흐);145:4;147:12 (2) 신약(헬라어)의 의미 ① 아이네오(Aineo:αινεω) - 눅18:43;2:13-14 ② 독싸(δοξα) ⇨ 영광, 찬양으로 번역 - 하늘에는 영광(독사) ③ 히브리어 할랄의 헬라어 (3) 영어의 의미 ① Praise - 칭찬하다, 찬양하다, 찬미하다. (4) 한자의 의미 ① 찬(讚) ⇨ 기리다.(들추어낸다) ② 양(揚) ⇨ 날리다.(높인다) (5) 찬양에 대한 오해들 ① 용어의 혼동 ⇨ 찬양학교, 찬양사역자 ② 찬양과 음악의 혼돈 - 멜로디뿐 아니라 시, 간증 등 모든 것을 포함한다. ③ 가사의 중요성 - 율동이 가사의 의미를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 - 가사의 내용이 개인 간증일 때 예배곡으로 적합하지 않다. 2) 찬송 ⇨ 음악적인 요소를 가진 예배 가운데 나타남 (1) 구약 성경에 나타난 찬송 ① 창4:21 ⇨ 최초의 악사 : 유발 ② 음악이 사용되어진 곳 - 노동하는 곳에 사용되어짐 ⇨ 사16:16 - 잔치에 사용 ⇨ 창31:27 - 군사적 행동 ⇨ 북, 나팔 소리 - 여리고 성벽이 무너질 때 - 선지자가 예언하가 위하여 ⇨ 왕하3:15 - 왕이 등극할 때 ⇨ 왕상1:39 - 마음이 혼미할 때 ⇨ 삼상16:14 - 예배에 사용 ⇨ 대상15:16 ③ 레위인들의 3가지 임무(대상16:37-43) 제사장 ♫ 찬송, 악기 연주(대하5:11-14) ⇨ 150명 이상 문지기 ⇨ 이 세 임무는 아무런 차등이 없었다. (2) 신약 성경에 나타난 찬송 ⇨ 대부분 찬미로 번역되었다.(48번) ① 찬미 ⇨ 마26:30 ② 초대교회 예배 모습 ⇨ 고전14:15,26 - 일반 기도와 방언기도, 일반 노래와 방언 노래 - 찬송시가 있었다. - 엡5:19, 골3:16 ⇨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 - 약5:13, 히13:15(찬미의 제사) ③ 찬미의 의미 - θ께 드려지는 것 - 성도의 화답(교제) ⇨ 마21:9 ④ 계시록은 찬송으로 가득 찬 책 ⇨ 하늘의 찬송 (3) 찬송의 구분 3) 예배 (1) 부르심과 응답 ① 예배 순서에 있어서 - 부르심 ⇨ 강론(설교), 강복(축복기도) 등 - 응답 ⇨ 기도, 찬송, 봉헌 등 ⇨ 거룩하게 드려져야 한다. ② θ의 임재 ⇨ 가장 중요한 요소, 가인과 아벨의 예배의 분석하며 - 가인의 예배에 있어서는 θ의 임재가 없었다. ⇨ 예배가 거절됨(못드려짐) - 아벨의 예배에 있어서는 θ의 임재가 있었다. ⇨ 예배가 드려짐 (2) 구약의 의미 ① 아보다(Abodah) - 에베드(노예)가 어원 ⇨ 섬기다, 봉사하다 ② 솨카(Shachah) - 예배의 특정한 행위 ⇨ 절하다, 부복하다, 엎드리다 (3) 신양의 의미 ① 라트르오(Latruoz) - 아보드의 헬라어 ⇨ 식당봉사자 -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수고하고 봉사함 ② 프로스쿠네오 - 프로스(~향하여)+쿠네오(입맞추다) ⇨ ~를 향하여 입맞추고 엎드리고 부복함 - 우물가의 여인에게 사용하심 ⇨ 예배하는 자 (4) 3가지 예배 ① 생활예배(벧전4:11) ⇨ 흩어지는 교회 -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예배자로 서야 한다. - 극단을 조심해야 한다. ⇨ 무교회주의 ② 회중예배 ⇨ 모이는 교회 - 형식과 비형식이 함께 존재하는 예배 - 특별한 예배 필요(마18:20, 히10:24-25) ③ 개인예배 - θ과 개인적인 관계를 통해서 깊은 만남 - 이삭 ⇨ 묵상도중 리브가를 만남 - 예수님 ⇨ 새벽마다 개인적으로 기도하심 - 다니엘 ⇨ 하루 3번 기도
(5) 영어의 의미 ① Worship ⇨ Wor(가치) + ship(정신) ⇚ Weothscipe ② 최고의 것을 가장 귀한 것에게 바친다. - 창22:5 ⇨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이삭은 가장 귀한 가치를 지닌다. (6) 한자의 의미 ① 예(禮) ⇨ 예의(존경과 사랑이 표현되는 것) ② 배(拜) ⇨ 절하다 2000년 4월 7일 금요일 강사: 권기호 형제 3. 예배의 형식 1) 예배의 핵심 (1) ↥부르심 ⇨ 정결하게 드림(거룩한 제물) (2) ↧응답 ⇨ θ의 임재 2) 성막을 통해 본 예배 (1) 출입문 ⇨ θ께 나아가는 유일한 길 상징(시100:4) ① 감사함으로 들어간다. ⇨ 요14:6, 요10:9 (2) 번제단 ⇨ Ι͵Χ의 희생(히9:11-14) ① 렘17:11 ⇨ 피가 죄를 사한다. ⇨ 그리스도의 보혈로 정결케 됨 (3) 물두멍 ⇨ 손, 발을 정결케 함(시24:3-4, 엡5:26) ① 번제단을 통해서 우리의 모든 죄가 씻겨졌다. ⇨ 과거, 현재, 미래 ② 우리의 삶 속에 생기는 날마다의 죄를 씻어야 한다. (4) 성소(Holy Place) ① 떡상(진설병상, The Table id Shewbread) - θ의 말씀을 상징(요6:32-35) ② 등대(The Lampstand) ⇨ 금등대 - 성령을 상징한다.(요16:13, 슥4:1-7⇨ 순금등대환상) ③ 향단(The Altar of Incense) - 기도를 상징한다. (히7:25,계5:8, 시141:2) (5) 휘장 - 예수님의 육체를 상징(히4:16;10:20) (6) 지성소 ⇨ 법궤(The Ark of Covenant) ① 언약의 돌판(Articles of Testimony in the Ark) ② 만나를 담은 항아리 - 우리의 모든 삶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θ을 나타내심 - 삶을 돌보시는 θ ③ 아론의 싹 난 지팡이 - 영적 권위를 상징한다. (7) 속죄소(시은좌) ① 예배의 절정을 상징한다. ⇨ θ과의 만남을 말한다. 3) 예배의 3 단계 (1) 감사(시50:23) ⇨ 문에 들어갈 때 (2) 찬양(Praise) ⇨ θ이 행하신 일을 노래(안뜰) (3) 경배(Worship) ⇨ θ 자신, θ의 성품을 노래(성소, 지성소) ① 말씀선포가 필요하다. ⇨ 설교, 간증 등 ② 기도가 필요하다. ③ 성령의 도우심이 필요하다. ④ 주님의 발등상 앞에 머묾이 필요하다. 4. 예배의 실재 1) 음성으로 (1) 입으로 ① 설교,기도,간구(시109:30,51:15,63:5,71:8,89:1,145:21,149:6) (2) 노래로100:2, 엡5:18-19,시33:3(신령한 노래 ⇨ 새노래), ① 시137편 ⇨ 노래할 수 없는 상태 ② 시126:1-2 ⇨ 포로에서 돌아올 때 (3) 소리로 ① 큰소리 ⇨ 시32:11,132:9, 사32:9 ② 작은 소리 ⇨ 습3:17(잠잠히) ③ 침묵으로 ⇨ 합2:20, 습1:7 ④ 웃음으로 ⇨ 시126:2 2) 손으로 (1) 손뼉치고 ⇨ 환영, 격려의 의미(시47:1,98:8, 사55:12) (2) 손들고 ⇨ 신앙의 고백이 들어간다. 동의,서약,간구 ① 한 손들기(동의할 때, 서약할 때) ⇨ 시63:3-4,창14:21 ② 두손들기(항복의미) ⇨ 기도할 때(애3:41,시28:2,딤전2:8) (3) 악기를 연주함으로 (대상25:1,15:28) ① 현악기 ⇨ 수금(하프), 비파(수금보다 조금 큼), 삼현금(피아노의 전신) - 단3:5,10,15 ⇨ 수금이란 단어의 변신 ⇨ Kithara ⇨ Cithara ⇨ Zithara ② 관악기 ⇨ 저(플룻), 생황(백파이프), 나팔(트럼펫) ③ 타악기 ⇨ 소고, 제금(심벌즈), 양금, 경쇠(트라이앵글류) 3) 몸으로 (1) 굽혀서(무릎 꿇고,부복(仆伏)) ⇨ 시95:6,대하6:13출4:31,12:27,34:8 ① 겸손을 상징한다. (2) 서서 ① 존경의 의미 ⇨ 시134:1,135:2,신10:8,17:12,18:5 (3) 춤추며 ① 시149:3,150:4,30:1,삼하16:14(법궤 앞에 다윗) 5. 결론(結論) 1) 예배자(Worshiper)와 사역자(Worker) (1) 마리아 & 마르다(눅10:38-42) ① 마르다 ⇨ 일을 통해서 사랑표현, 주님을 섬김 - 너무 많은 일로 인해 탈진함 - 마음이 분주함 ⇨ 일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음 - 불평이 나온다. ⇨ 사람을 향한 불평은 근본적으로 θ을 향한다. - 좋은 것을 하나 택하라. - 나사로의 죽음과 다시 살아남을 통해서 살펴본 마르다 ♪ 예수님이 요구하는 믿음과 마르다의 신앙고백이 일치되지 않고 있다. ♫ 마르다가 아는 것은 많았지만 체험되지는 않았다. 무덤 문을 열 때 ⇨ 나사로가 죽은 지 나흘이 되었다고 만류함(요11:40) - 요12:2 ⇨ 마르다는 일을 보았다. ⇨ 마르다의 성품은 고쳐지지 않았다. ② 마리아 ⇨ 주님 앞에 머묾으로 사랑표현 - 예수님을 무덤으로 모셔감(요11:34) - 옥합을 깨뜨려 주님의 죽음을 예비함(요12:3) ⇨ 사역자보다 예배자가 되라. (신3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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