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사 부흥
가을사랑
아주사 부흥이라는 책은 미국의 로버치 리어든이 쓴 책이다. 한국에서는 김광석이 번역하여 2008년 서로사랑에서 출간한 바 있다. 여기에서는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하면서 아주사 부흥운동에 관하여 연구하기로 한다.
Ⅰ. 부흥의 뿌리
성령의 임재와 말씀의 증거로 원시교회는 적법성을 갖추게 되었다. 초대 교회는 계속해서 성령의 능력 가운데서 살았다. 이들은 개인과 집단의 삶에서 온전히 성령에 의지했다. 이들의 말을 통해 물리적인 권세가 나타났고, 이들의 행동에는 능력이 있었으며, 이들은 서로 사랑했고 주님과 교제했다. 이들은 최초의 오순절 교인이었으며 이들의 은사와 예배의 능력은 이들의 증거가 되었다.
교회가 2세기로 접어들면서 성령의 역동성은 멈춘 듯이 보인다. 교회가 인내를 갖고 성령을 기다리기 보다는 사람의 능력을 신뢰했기 때문이었다. 2세기 중엽 프리지아에 몬타누스라는 새로운 선지가나 나타나자 많은 추종자들이 따랐다. 이들은 너무 무거운 율법주의를 채택했고 영적으로 교만하여 영적 갱신을 계속할 수 없었다. 3세기에 콘스탄틴이 등장하고 이어 교회가 세속화되면서 쇠락은 완성되었다. 교회는 율법주의, 형식주의, 교황주의 그리고 전통주의 바다에서 방황했다.
교회가 율법주의와 의식주의의 바당에서 방황할 때 수도원이 등장했다. 4세기 후반과 5세기 초반경 대부분의 기독교는 로마 카톨릭 교회로 발전되었다. 타락한 교회 속에서 방언은 대부분 사라졌지만 이에 대한 기억은 계속해서 남아 있었다.
1510년 마틴 루터가 속해 있던 수도회는 그를 로마로 보냈다. 그곳에서 루터는 고위 성직자들의 영적 나태에 충격을 받았다. 루터는 성경에서 죄인인 인간에게 구원의 선물을 거저 주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발견한다. 그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 것이며 모든 선행은 아무런 가치가 없는 그런 구원이었다. 종교개혁의 위대한 공헌 중 하나는 성경을 평민들의 언어로 번역한 것이다. 구텐베르크의 인쇄기 발명과 새롭게 번역된 성경 번역본들로 인해 일반 백성들도 성경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성경을 알게 되자 성령은 그들에게 신선한 계시를 주셨다.
Ⅱ. 각성의 시대
18세기 가장 강력한 변화를 초래했던 대각성 운동의 뿌리는 영국의 웨슬리 운동과 유럽의 경건주의 부흥이었다. 대각성운동은 교회가 생명력 없는 형식주의에 빠지고 영적 생명력을 잃은데 대한 반작용이었다. 성결운동은 미국 내 감리교회에서 시작되는데, 열정과 개인적인 거룩함을 상실했다고 느낀 교회들 가운데서 시작되었다.
대각성 운동의 핵심 지도자는 뉴저지 주의 부흥운동에 영향을 받은 장로교 목사 윌리엄 테넷과 조지 휘트필드, 조나단 에드워즈였다. 케인 리지 부흥 20년 후 이 부흥운동의 영적 열정을 이어갈 또 다른 인물은 피니였다. 찰스 피니의 성결에 대한 정의는 죄가 없는 완전성을 말하는 것은 아니어TG지만 사회적 행동을 낳는 완전한 신뢰와 거룩함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피니의 신학에서 부흥주의와 거룩함, 그리고 개혁은 합쳐서 하나가 되었다. 포우비 팔머는 성결운동의 어머니로 불리운다.
성결운동은 미국 내 감리교회에서 시작되는데 열정과 개인적인 거룩함을 상실했다고 느낀 교회들 가운데 시작되었다. 1875년 케스윅의 영향을 받은 미국 성결운동은 제2의 축복중에서 오순절적인 측면들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케스윅 운동은 오순절 운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오순절 운동은 전천년설과 성령 세례를 강조하게 되었다 이들은 새로운 오순절에 대한 소망으로 가득한 분위기를 창출해냈다.
존 알렉산더 도위는 1896년 크리스천 카톨릭 교회를 창립하였고 영적 자유를 강조했지만 천년왕국에 치우친 개신 교회와는 달랐다. 도위의 운동을 통해 열정적인 오순절 회심자들이 나타났다.
마리아 우드워스 에터는 1885년경 구원, 성결, 성령 세례, 치유 그리고 임박한 그리스도의 재림을 포함하는 신학체계를 수립했다.
찰스 메이슨의 영적 사도적 지도를 따라 설립된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이 교회’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오순절 그룹으로 성장했다.
웨일즈의 부흥은 이반 로버츠가 등장함으로써 대중적인 단계로 도약했다. 로버츠가 이끌었던 부흥방식은 많은 사람들이 같이 소리를 내어 기도하는 통성기도였다. 이와 같은 통성기도에는 어떤 혼란스러움도 없었다. 많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새로워졌고 소생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얻었다. 웨일즈의 부흥에는 설교도, 예배순서도, 찬송가도, 오르간도, 헌금도, 광고도 없었다.
Ⅲ. 오순절 운동의 아버지 찰스 펄햄
윌리엄 세이모어가 현대 오순절 운동의 촉매제였다면 찰스 펄햄은 운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스승인 찰스 펄햄은 오순절 운동의 경험과 신학의 시작이었고, 제자인 세이모어는 오순절 운동을 폭발시키고 전파한 사람이다. 두 사람 모두 성결운동의 자녀들이며 오순절 경험을 받고 성숙해졌다. 두 사람 모두 모든 능력과 영광을 지닌 초대 교회의 부활을 갈망했다. 오순절 운동은 인종간의 연합을 통해 탄생했다. 펄햄은 백인이었고, 세이모어는 흑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운동은 결국 인종적 편견과 파당으로 인해 분열되었다.
펄햄은 복음전도의 소명에 순종했으며 문호를 여는 모든 성결교회에서 설교했다. 펄햄은 자신의 사역이 죄와 병 모두에서 구원받는 사역이 되도록 하겠다는 결심을 했다. 그는 치유의 메시지에 초점을 두었다. 그는 죄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병을 치유하시는 능력 사이에 유사점이 있음을 발견했다.
펄햄은 1902년 콜 카레 보미드바라는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구원, 치유, 성화에 관한 설교로 가득하였고, 오순절주의자가 쓴 최초의 오순절 신학 출판물이었다.
Ⅳ. 오순절 운동의 촉매, 윌리엄 세이모아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의 산업지역 한 가운데 있는 막다른 골목길의 한 허름한 건물에서 오순절 운동이 시작되었다. 그 건물은 이전에 감리교회로 사용되던 것으로서 이주사 거리 312번지에 있었다. 그 평범한 건물에서 인종적으로 서로 섞여 있고 하나님의 임재를 갈망하는 겸손한 일단의 무리들이 떨어지는 오순절의 불을 경험했다. 그곳의 지도자는 압도하는 풍채나 능변을 지닌 신학자가 아니었다. 그는 턱수염을 기르고 얼굴에는 천연두의 상처가 있는 텍사스 휴스턴 출신의 볼품없는 애꾸눈 흑인이었다. 하지만 그의 마음에는 불타는 오순절의 메시지가 있었다.
젊은 세이모어는 자신의 정체성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찾았고 주님만이 인류의 유일한 해방자라고 맏었다. 그는 민감하고 활기찬 젊은이였으며 진리의 말씀을 갈망했다. 초기 아주사 거리 선교센터는 다인종, 다민족의 성격을 띠었다.
Ⅴ. 윌리엄 세이모어의 설교
윌리엄 세이모어는 온유한 사람이었고 직선적이었지만 말을 할 때에는 약간 소극적인 모습이었다. 그러나 강단에서 혹은 강단 밖에서 때로는 갑자기 화산이 폭발하듯 열정적이기도 했다. 세이모어는 자신을 설교자라기보다는 교사로 보았다. 아주사의 집회는 길었고 진행방식도 자발적이었다. 찬송이 있고 간증을 했다. 설교는 미리 준비하지 않았고 대부분이 성령의 감동에 따라 즉흥적으로 이루어졌다. 1906년 9월 사도적 믿음이라는 신문이 발행되었다.
이 신문은 윌리엄 세이모어의 감독을 받으면서 신문기사 형태로 모임에서 말해진 내용을 기록하기 시작하였다. 사도적 믿음의 첫호에는 부흥에 대한 설명과 치유와 축사에 대한 간증, 그리고 찰스 펄햄이 보낸 개인적인 글과 그들이 믿는 교리의 목록, 세이모어의 부르심에 대한 설명, 그리고 윌리엄 세이모어이 최초의 설교인 보배로운 구속이 실렸다. 그 이후에는 많은 사람들의 글과 간증이 실렸다.
Ⅵ. 아주사 거리의 간증
하나님이 치유하시자 사람들은 지팡이, 목발, 약병 그리고 안경을 던져버렸다. 많은 사람들이 새 방언을 말했고, 어떤 이들은 언어의 은사를 받고 외국으로 떠났다. 많은 교회들이 오순절을 위해 기도했고 오순절이 도래했다. 무당으로 귀신이 들려서 안식을 찾지 못하고 자살 일보 직전에 있던 한 형제가 즉각적으로 귀신의 능력에서 해방되었다. 그는 죄 사함과 거룩함을 얻기 위해 하나님을 구했으며 이제 다른 영으로 충만하게 되었다.
많은 이들이 성령의 영감으로 말할 뿐만 아니라 찬양의 은사를 받았다. 주님은 새로운 목소리를 주시고, 옛노래를 새 방언으로 바뀟며, 천사들이 부르는 음악을 주셨다.
한 시각 장애인은 가정 모임에서 몇몇 사람들이 방언으로 기도하는 것을 듣고서 구원을 받았다. 그의 시력도 회복되었다.
Ⅶ. 아주사의 여인들
7월 주야로, 그리고 7년 넘게 로스앤젤레스 시와 전 세계에서 온 사람들은 이전에 축사로 사용되던 곳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기 위해 아주사 거리 312번지로 모여들었다. 사람들은 성령 외에 다른 지도자는 없다고 말햇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아주사 선교회에서 역사하실 때 윌리엄 세이모어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세이모어 형제와 더불어 이 사역은 많은 여성들에게 의존했다. 이들은 사역에 있어서 세이모어를 후원했고 아주사의 일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들 중에는 제니 에반스 무어 세이모어, 애나 흘, 루시 패로우 등이 있었다. 루시 패로우는 기름 부음을 받은 시녀로 묘사되었으며 사역중에 안수를 했다. 이를 통해 구도자들은 오순절 경험을 했다. 수많은 여성 전도자들이 아주사에서 또는 아주사를 방문한 후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전 세계 여러 곳으로 나아갔다.
플로렌스 크로포드는 가장 영향력 있는 여인으로서 초창기 몇 년 동안 아주사의 영향력을 기대 이상으로 끌어올리는데 일조하였다. 그녀는 비록 보니 브래 가의 초창기 멤버는 아니었지만 아주사 거리 312번지에서 하나님을 만난 후 중요한 인물로 급부상하엿다. 루시 레더맨은 아주사 거리 선교회의 가장 위대한 선교사 중 한명이었다.
전국 각지에서 온 여인들이 아주사 거리의 부흥사건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을 통해 세이모어가 로스앤젤레스로 왔고 초기 사역의 기틀은 그들의 도움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그들은 성령의 능력을 구하러 왔으며 그 능력이 임했을 때 그들의 삶은 변했다. 그들은 제재나 정죄함이 없이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곳을 찾아왔다. 그들의 삶에 불이 임했을 때 그들은 능력을 받고 오순절의 메시지를 들고 미국과 세계의 다른 나라들을 누볐다. 그들은 분명히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여인들이었으며, 그들의 뒤를 이을 수 많은 여성 복음사역자들에게 발판을 만들어주었다.
Ⅷ. 반대, 분열, 그리고 논쟁
아주사 거리 312번지에서 시작된 하나님이 강력한 역사도 1907년 첫 약점이 보이기 시작했다. 펄햄은 세이모어가 지도자의 영에 사로잡혔다고 주중했다. 아주사의 사역이 분열된 이유는 인종차별주의, 교리적 논쟁, 개인적 다툼 때문이었다.
펄햄은 아주사 부흥운동의 과도한 주정주의에 예민했고 아주사에서 목도한 것에 놀랐다, 그는 강단에서 너무나 심한 주정주의에 압도된 사람들의 열광적인 상태를 가혹하게 비난했다. 사람들은 펄햄에게 떠나달라고 요구했다. 펄햄은 회중이 최면술사와 강신술사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다른 지역으로 옮겼다.
Ⅸ. 부흥의 파도를 넘어
아주사 부흥의 첫날부터 시작하여 지난 100년간 오순절의 메시지는 유례없는 확장을 맛보았다. 오순절주의자들과 은사주의자들은 기독교 공동체 내에서 커다란 발전을 얻었다. 그들은 더 이상 가난하거나 교육을 받지 못한 자들이 아니다. 정치인부터 시작해서 회사의 대표에 이르기까지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다. 아주사 거리 312번지에서 폭발한 오순절의 경험으로 패러다임의 변환이 이뤄졌고 그것은 생명이 없고 의식적인 기독교에 새로운 에너지와 열정을 불어넣었다. 오순절주의자들은 앞서간 선구자들에게 많은 빚을 졌다. 그들이 사역을 이어나가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새로운 에너지를 바쳐야 한다.
Ⅹ. 하나님이 당신에게 준 선물, 방언
방언은 인간에게 성령 세례를 받았다는 확신을 준다. 방언은 인간을 강하게 만든다. 방언은 성령의 역사에 대해 민감해지도록 만들어준다. 방언은 믿음을 북돋아준다. 방언으로 기도를 많이 하면 입술을 성령께 순종시키는 것이 쉬워진다. 방언을 하면 영적으로 새로워진다. 방언을 하는 또 다른 유익은 증인이 되는 능력을 주는 것이다. 예수님은 지상명령에서 방언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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